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 총정리!

[대장암에 좋은 음식 총정리!]

 

대한민국은 세계 184개국 가운데 대장암의 발병률이 1위인 국가입니다. 수치만 보자면 10만 명당 45명이 대장암에 걸립니다. 이렇듯 대한민국에서 대장암은 항상 관리 되고 주의해야 할 질병이니 음식부터 신경쓰셔야 합니다.

 

사실 항암 음식의 대부분이 대장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도라지가 폐암에 더 효과적이듯 대장암에도 좋은 유독 효과를 보여 잘 알려진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 음식들을 지금부터 소개드릴게요.

 

 

 

대장암에 좋은 음식 Best 10.

 

 

콩심은데 콩나고 : 콩류
콩은 대장암 예방부터 개선까지 모두 관여하는 웰빙 푸드로 최근 대장암과 관련된 실험 결과로 인해 더욱 각광 받는 음식입니다. 실험에 따르면 대장암 환자를 포함한 성인 3,600여명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조사 분석한 결과 콩류를 많이 먹는 사람들의 대장암 발병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33~35%가량 낮았습니다. 이는 콩류에 들어 있는 항암 성분이 암 세포를 제어하고, 식이섬유가 대장의 벽을 보호했기 때문입니다.

 

 


달짝지근 : 고구마
일본 동경대에서 82가지 채소를 대상으로 발암 억제률을 실험한 적있는데, 그 결과 가장 발암 억제율이 좋은 채소로 고구마가 꼽혔습니다. 거기다 뉴질랜드 연구진에 따르면 고구마에는 항암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라 밝혀지까지 했죠. 실제로도 고구마 1개에는 베타카로틴 하루 권장량의 2배가 들어 있습니다. 여러모로 고구마를 즐기시면 좋을 것 같네요.

 

 


아삭아삭 :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을 깨끗하게 해주고, 비타민C를 비롯해 각 종 비타민들이 항암 효과를 보여 대장암에 좋은 채소입니다. 특히 양배추에 들어 있는 많은 양의 천연 비타민C가 강력한 항암 효과를 보이는데, 미국 코넬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C는 대장암과 관련된 변이 세포를 죽이고,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벗기면 벗길수록 : 양파
양파는 워낙 잘 알려진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라 소개드리기가 민망한데, 그래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양파에는 항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발암 물질과 암 세포를 억제하는데 효과를 보이고, 향균, 해독 작용을 통해 몸속의 나쁜 균과 독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는 성인병을 없애는 장수식품이기에 대장암뿐만 아니라 건강 자체를 위해서도 드시면 좋습니다.

 

 


당근이지 :  당근
당근에는 대장암에 좋은 베타카로틴,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암 성분으로 암을 예방하고 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당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당근은 장에 이로운 비피더스균을 활성화시켜 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너마저 : 브로콜리
뽀글뽀글 파마 머리한 것 같은 브로콜리는 살짝 데친 후 초장에 찍어먹으면 그 맛이 일품인 대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브로콜리는 맛만 좋은게 아니라 대장암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그 이유는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천연 비타민C, D와 항산화 성분 때문입니다. 천연 비타민C는 양배추에서 소개드렸던 대로 대장암 관련 나쁜 세포를 없애줍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은 암의 원인이 되는 유해 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죠.

 

 


이거먹으면 반하나? : 바나나
바나나도 콩만큼이나 대장암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바나나에 들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C,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때문으로 항암 작용을 비롯해 숙변 제거, 장 기능 증진 등의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워낙 맛이 좋아 생으로 먹어도 훌륭하고, 대장암에 좋은 샐러리나 다른 채소들과 함께 갈아 먹어도 궁합이 좋습니다.

 

 


웰빙 간식 : 요거트
요거트는 아침 건강 관련 TV쇼의 단골 손님으로 특히 대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빠질 수가 없죠. 요거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장 속에 이로운 균을 늘려 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항암 효과까지 있어 대장암에 좋습니다. 다만 유산균의 경우 대부분이 위를 통과하면서 죽게 되므로 매일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환웅이 먹은 : 마늘
마늘은 세계인이 꼽은 슈퍼 푸드로 강력한 항암 효과를 가진 음식입니다.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장을 이롭게 함은 물론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기본적으로 신체 면역력도 높여주고, 살균 효과가 있어 식중독 균을 비롯한 다양한 유해균도 없애줍니다.

 

 


거꾸로 해도 : 토마토
토마토 또한 마늘과 함께 슈퍼 푸드로 선정된 전력이 있는 대장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암 성분과 풍부한 식이섬유가 대장암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특히 토마토를 불에 익혀먹게 되면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최대 1.6배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익혀 먹는걸 권해드리며, 외국에서는 익힌 토마토를 천연 항암제라 하기도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대장암에 좋은 음식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생활정보 >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만감 높은 음식 모음.  (0) 2015.12.28
붕어즙 효능 및 붕어즙 부작용.  (0) 2015.12.10
깻잎 효능 정리.  (0) 2015.12.01
위장에 좋은 음식 총정리.  (0) 2015.11.13
다한증에 좋은 음식 정리.  (0) 2015.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