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위장에 좋은 음식 총정리.

[위장에 좋은 음식 총정리.]

 

전 항상 소화제를 달고 삽니다. 밥만 먹어도 더부룩하고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리죠.

저는 속칭 '유리 위장'이라 부르는데.. 어떨 때보면 유리보다 더 약한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 것은 위장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으며 식이요법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날 소화제 드링크를 마시다 "이렇게 먹다간 병나겠다."라는 생각이 든 이후부터 줄곧 식이요법 진행중입니다.

 

 

 

유리 위장을 위한 위장에 좋은 음식.

 

 

가성비 최고! : 양배추

제가 식이요법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먹는게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도 많은데 가격까지 저렴하고, 거기다 위장에 정말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위를 보호하고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합니다. 거기다 식이섬유가 장건강까지 챙겨주지요. 저는 양배추를 먹을 때 주로 샐러드로 먹는데.. 이 때 팁을 드리자면 양배추를 채 썬 후 고인물에 20~30분 담가두면 양배추의 쓴 맛을 내는 독소가 빠져나가 맛도 좋아지도 몸에도 좋아집니다.

 

 

 

 

지혜가 담긴 음식 : 젓갈

젓갈도 위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수육과 족발을 시키면 새우젓이 항상 따라옵니다. 그렇죠? 그 이유는 맛의 궁합이 어울리기도 하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육류의 소화를 돕고자 하는 목적이 강합니다. 젓갈은 발효시 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가 생기는데 이 둘은 각각 단백질과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때문에 고기 섭취시 젓갈을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됩니다.

 

 

 

 

초장과의 궁합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는 영양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 브로콜리는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해독효과가 있어 신체내 독소를 제거해 위장이 제 병들지 않게 해줍니다. 브로콜리는 살짝 데쳐서 먹는데 영양소 파괴도 적고 맛도 좋습니다.

 

 

 

 

시원한 : 무

무는 양배추만큼이나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무에는 다이스타제등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다양한 성분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위의 부담을 덜어주어 피로도를 해소시켜주고 위를 건강하게 합니다. 그리고 식물성 섬유소도 풍부해 장 청소부 역할을 충실히 해내며,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활용하는 음식입니다.

 

 

 

 

약용 열매 : 매실

어렸을 때부터 위장이 안좋았던터라 매실액을 먹으라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먹지 않았지만.. 이제와서 매실 좀 먹을 걸이란 후회가 듭니다. 매실은 아주 오래 전부터 민간요법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매실에 있는 구연산 및 다양한 산 성분들이 위장에 있는 나쁜 균을 살균해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를 돕기 때문이죠.

 

 

 

 

향긋한 : 생강

생강은 자연이 준 소화제라 불릴 만큼 위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소화가 잘 되면 당연히 위의 피로도가 줄어들겠죠?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는답니다. 그리고 생강에 들어 있는 진저롤 성분은 장 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생강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여서 몸이 찬 성질을 가진 분들에게 더더욱 좋습니다. 저는 초밥 집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초생강을 자주 먹는 편입니다.

 

 

 

스태미너 음식 : 마

마는 비싸서 자주 못먹습니다. 가끔 스태미너가 떨어질 때마다 1~2개 사서 먹는 편인데.. 주머니 사정만 넉넉하면 자주 먹고 싶은 음식입니다. 아마 생마를 먹어보신 분이라면 마의 끈적한 물질을 보셨을 겁니다. 그 끈적한 물질이 뮤신이라는 성분인데 뮤신은 위벽 보호를 하고 위장 장애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는 보통 스태미너 음식, 정력제로 잘 알려져 있지만 위장 건강에도 좋답니다.

 

 

 

바다 내음 : 해조류

해조류에 풍부한 요오드, 무기질 같은 다양하고 풍부한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은 신체 전반을 건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소화와 배변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해조류에 들어 있는 유산다당 성분이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위장에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시켜줍니다. 그럼 여기까지 위장에 좋은 음식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생활정보 >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암에 좋은 음식 총정리!  (0) 2015.12.02
깻잎 효능 정리.  (0) 2015.12.01
다한증에 좋은 음식 정리.  (0) 2015.11.05
혈압에 좋은 음식 총정리^^!  (1) 2015.09.05
연근 효능 하나부터 여덟까지!  (0) 2015.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