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계발/심화

cma통장이란? cma통장 종류 및 cma통장 단점, 장점 그리고 cma금리비교

[cma통장이란? cma통장 종류 및 cma통장 단점, 장점, cma금리비교]

 


cma통장이란 어떤 것인지 알고, CMA통장 종류 및 CMA통장  단점과 장점 그리고 CMA금리비교를 해보자.

오늘은 CMA통장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CMA통장 종류와 CMA통장이 가지고 있는 CMA통장 단점 및
장점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CMA금리비교와 더불어 CMA통장 활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CMA통장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하니, 처음 CMA통장을 개설한 날이 기억나네요..
그 당시엔 재테크에 '재'자도 모르던 시절이라..

CMA통장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도 모른 채, 하나 가입하라는 말 때문에 만들었었죠.
그 때 처음 가보는 증권사에서 두 눈만 동그랗게 뜨고 누가 날 불러주길 오매불망 기다렸는데..
당시 앉아있던 것조차도 너무 어색했었습니다.ㅎㅎ

그 어색함도 잠시.. 순간 나의 번호가 장내에 울려 퍼지고, 마치 이런 시 같은 구절이 떠오르더군요..
'그가 나의 번호를 불러주었을 때.. 난 그에게로 가서 한 명의 좋은 고객이 되었다.'는...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문맥이라면, 당신의 생각이 옳은 겁니다.^^*

저의 재테크 시작은 그리 시작이 되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CMA통장이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ㅎㅎ
건물도 기초가 튼튼해야 높게 지을 수 있는 법이죠?
그래서 지금부터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CMA통장에 대해서 낱낱이 알아보도록 할겠습니다.

 


∥말로만 듣던 CMA통장이란?

일단 CMA통장의 명칭에 대해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는데,
'Cash Management Acoount'란 영어의 약자이며,
국내 용어로 말한다면 '종합자산관리계좌'를 지칭하는 통장입니다.

주로 증권사나 종금사에서 발급되는 통장이며,
지금은 연 2-3%이상의 금리가 적용되는 자유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 은행의 이자는 3달, 6달 정도에 한 번 붙는데 반해,
CMA통장은 1일 단위로 이자가 붙기 때문에 돈을 하루만 넣어놓더라도 이자를 받을 수 점입니다.

이제 CMA통장이란 무엇인지 조금 감이 잡히시죠?
그럼 이제 CMA통장 종류와 CMA단점과 장점,
그리고 CMA금리비교를 통해 더욱 깊이있게 알아보겠습니다.

 


∥CMA통장의 종류!

CMA통장에는 4가지 종류가 있는데 'RP형', '종금형', 'MMF형', 'MMW형'이 있죠.
그럼 이해가 쉽도록 'RP형', '종금형', 'MMF'형, 'MMW형'의 순서로 알아보겠습니다~!

 CMA통장 종류  설명 
  RP형
종금형과 더불어 가장 기본이 되는 CMA통장으로 국공채권, 은행채권, 트리플A이상의 회사채권에만 투자하는 CMA통장 입니다. RP형은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다는 단점이 있으나 사실 우량 채권에만 투자하여 예금자보호 못지 않게 안전하기 때문에, 사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선 신경 쓰지 않고 RP형 통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증권사가 망한다 하더라도 자신의 CMA통장으로 투자된 채권은 자신에게 귀속되기 때문에 큰 위험성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RP형은 확정금리를 정해 놓고 가입당시 정한 금리로 꾸준히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로 금리가 높은 시기에 가입하는 게 유리하고, 확정금리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증권사가 잘못 운용하여 손해가 나더라도 가입자는 확정이자 그대로를 지급받습니다. 다른 CMA통장 종류들 보다 평균 금리가 높습니다.
  종금형
종금형은 수시로 자유입출금이 가능한 CMA통장으로써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5,000만원까지 보호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어음과 국채, 공채 등에 투자하여 거기서 나온 수익을 배당하는 형식으로 RP형보다는 낮은 금리를 제공 받습니다. 안전성을 최우선에 놓은 분들이 주로 개설하는 CMA통장이며, 단기 자금 예치에 좋습니다.
  MMF형  MMF형은 (Money, Market, Fund)의 약자로 말 그대로 투자형 상품입니다. 때문에 정해진 금리는 없고 투자 실적에 따라 매일 이익금을 배당받는 형식의 CMA통장입니다. MMF형도 당연히 자유 입출금이 가능하며, 다른 CMA통장들보다 비교적 적은 금액의 돈을 예치할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월급통장으로 괜찮습니다.
  MMW형
한국증권금융의 콜론, 발행어음으로 운용을 하는 CMA통장으로 다른 CMA통장 종류들에 비해 금리나 수익률은 다소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자가 1일 복리로 계산되기 때문에 돈의 예치기간이 길면 길수록 상당히 유리해지는 CMA통장입니다. 묵은 돈을 넣어 오래 굴릴 때 좋습니다.


 


∥CMA통장 단점 및 장점은 어떤 게 있을까?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란 말이 있죠? 그래서 CMA통장 단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단점.
이미 눈치 채신 분도 있겠지만, CMA통장은 전국 도처에 널린 은행에서가 아닌..
전국에 듬성듬성 널린.. 종금사나 증권사를 통해서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 말은 곧 CMA관련 업무를 볼 일이 생길 때 종금사나 증권사에 방문을 해야 한다는 점인데,
이 부분을 CMA통장이 가진 가장 큰 단점이라 말씀드릴 수 있네요.

예전에 지적 되어왔던 현금 출금의 문제는 이미 CMA통장 계좌와 은행 계좌가 연동되면서,
현금카드 기능 그리고 체크카드 기능을 추가 보완하면서 은행CD기와 전국 ATM에서 출금이 가능하도록 되었죠.

그리고 종금형 CMA통장의 경우 일반 은행의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됨에 따라
최대 5,000만원까지 보호 받아 기존의 단점이 거의 다 보완된 상태입니다.


장점.
CMA가 기본이 되는 이유는, CMA를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 만큼 장점이 많다는 말인데..
은행의 적금 말고, 자유입출금식 통장의 예금 금리는 0.1~0.2%에 불과 합니다
이 마저도 세 달 혹은 여섯 달에 한 번 이자가 붙게 되죠..

그러나 CMA는 자유입출금이 가능하면서도 연 3%이상의 금리를 지급합니다.
또한 하루만 넣어두더라도 아무리 적은 돈도 이자가 딱딱 붙는다는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매일 이자가 들어오기 때문에 재테크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통장입니다.

재테크는 작은 돈조차도 가만히 놔두지 않고, 돈이 돈을 벌게 하는데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돈도 소홀하게 여긴다면 절대 큰돈을 모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죠.
때문에 CMA통장과 재테크는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것입니다.ㅎㅎ

 


∥CMA통장 금리비교 해보자.

그럼 이제 'CMA통장이란 무엇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아시겠죠?
CMA통장 종류, 장, 단점에 대해 모두 알아봤는데..
이제는 CMA선택을 도울 수 있도록 CMA금리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MA통장 활용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자.

CMA통장도 은행 예금과 마찬가지로 무작정 돈 넣어놓는 게 최고는 아닙니다.~
분명 적립식펀드나, ELS, ELF등 좋은 투자 수단이 많기 때문이죠.^^
그러니 CMA통장은 작은 금액이 들어왔다 나갔다하는 용도로,
재테크의 뒤를 받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게 가장 적합한데..
지금부터는 CMA통장을 알맞고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월급통장 & 공과금 이체 통장.


먼저 CMA통장을 가장 잘 활용하는 수단은 '월급통장 & 공과금 이체통장'으로 사용하는 겁니다.

월급 수령을 CMA통장으로 설정해두고, CMA통장에서 폰 요금, 펀드, 카드 값 등
다양한 공과금이 빠져나가게 설정해 둔다면, 빠져나가기 전까지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 0.2%밖에 되지 않는 통장에 돈을 넣어두는 것보다는 훨씬 도움이 되겠죠?
만약 회사 사정상 CMA통장을 월급통장으로 지정할 수 없다면,
월급 날짜에 맞춰 CMA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기비상금 통장

'재테크를 위한 CMA통장은 2개 이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게 정설입니다.

그 이유는 단기자금 운용 때문인데, 생활을 하다보면 여러 목적의 단기 자금을
가지고 있다가 썼다가 하는 경우가 쉽게 생깁니다. 대게 '여행자금' 또는 '비상금'이죠.
그럴 때 마다 목적 자금별 자유 입출금 통장을 만들어 관리 하는 것 보다.
CMA통장을 활용하여 연 3%대의 이자를 매일 꼬박꼬박 받으시면서 단기자금을 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생활비 통장

생활비 통장은 월급 통장과 별개가 되어야 합니다. 재테크의 기본 원칙 중 하나가 바로,

투자 한 뒤 남은 금액을 생활비로 활용하라 입니다.
미리 생활비를 일정 금액만 할당하여, 따로 사용해야 과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돈은 있으면 쓰게 됩니다. 때문에 생활비 통장을 따로 만들어 생활하는 게,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생활비 통장 또한 CMA통장을 활용해 적은 돈이라도 매일 이자를 받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