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계발/목적

500만원 굴리기 재테크 간단히 해보자!

[500만원 굴리기 재테크 간단히 해보자!]

 


돈은 눈덩이와 같아.. 적은 금액이라도 굴리기 시작하면,
점점 불어납니다.. 또 덩치가 커질 수록 더 빨리 불어나는게 돈이죠.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하고 있는데,

부자가 되고 싶다면,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썩혀두지 말고
굴리라는 말을 아셔야 합니다. 작은 돈이 모여 큰 돈이 되기 때문이죠.^^

500만원은 상당히 매력적인 금액입니다.
재테크를 시작하기에도 부담이 없는 금액이면서~
재테크의 기초를 다지며, 큰 돈의 기반이 되는 금액이죠.


 


먼저 500만원 재테크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
반드시 알고 실행해야 하는 습관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선저축 후소비'입니다.

선저축 후소비만 잘 하더라도 절반은 성공한 셈이죠.
만약 월급을 받고, 옷을 사고, 먹고 싶은 거 다 먹고,
하고 싶은거 다 하고 난 후에 남은 금액으로 재테크를 한다면..?

500만원 굴리기는 커녕 500만원이란 쌈짓 돈도 다 쓰게 될겁니다.
이 사회에는 사람을 유혹하는 화려한 광고들로 넘쳐나니까요!!ㅎㅎ
그럼 500만원 굴리기는 어떻게 시작해야할까요?




500만원 재테크 방법 Step 1~7.

 


Step1. 얼마까지 모을 것인가?

재테크는 흔히 마라톤과 비유됩니다. 왜냐하면 둘 다 길게 보고 달리는 특징 때문이죠. 그런데 만약 마라톤을 뛰는데 결승점이 없다면..? 언제까지 뛰어야 할 지도 모르고 계속 뛰어야겠죠.. 그럼 끝도 없는 막막함에 심적으로 먼저 지쳐 끝내 포기하고 맙니다. 500만원 재테크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결승점(목표)을 설정해두지 않는다면, 끝이 안보이기 때문에 일찍 지쳐버리게 되죠. 그러니 500만원 굴리기를 할 때 가장 먼저 목표 설정을 합니다. 목표는 현실적으로 성취 가능한 목표를 잡도록 해야 하며, 실현 불가능한 목표는 일찍 재테크를 포기 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Step2. 언제까지 모을 것인가?

재테크에서 목표 설정만큼 중요한 것이 기한 설정입니다. 그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기한에 따라 재테크 전략을 다르게 가져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장기 500만원 재테크에서는 수익률은 조금 낮추되 리스크를 최대한 없애는 방식으로 가며, 단기 재테크에서는 환매가 쉽고, 환매 수수료가 적으며 단기간에도 수익이 나는 펀드를 이용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또 두 번째 이유는 기한에 따라 매 달 모을 돈이 달라지고, 전체적인 소비의 패턴이 달라집니다. 기한을 무리하게 잡으면 이 부분에도 상당한 프레스가 걸리기에, 현 상황을 냉철이 본 후 기한을 설정해야 합니다.



 


Step3.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 해보자.

500만원 굴리기를 들어갈 때, 자신의 투자 성향에 대해 명확히 기준을 잡고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의 투자 성향을 고려하지 않고 재테크를 하다가는 수익률의 유혹에 흔들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안정지향적인 성향이라 한다면, 이를 명확히 기준하지 않고 재테크를 하다가.. 수익률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또는 수익이 보장된다는 이유만으로 자신과 안맞는 펀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이나 겉만 보고 선택한 펀드는 변동이 심한 덕택에, 등락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환매할 수가 있지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500만원 재테크를 할 때, 자신의 색깔을 확실히 정하는게 중요합니다.



 


Step4. 펀드와 적금 선택 해보자.

사실 적금은 선택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비과세 적금인지 아닌지..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만 따져보면 됩니다. 그래서 이번 스텝에서는 펀드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펀드의 종류는 너무 많습니다.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적립식 펀드, ELS, 상장지수, 코스닥 펀드등이 있지요. 이 펀드들을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500만원 굴리기에 나서야 하는데, 자신의 투자 성향을 알고 있다면 그나마 선택하기가 쉬워집니다. 일단 장기를 바라보고 수익을 내는 안정지향적 펀드와 단기에도 수익이 나는 공격 성향 펀드로 나누어보겠습니다.
장기 플랜에 적합한 펀드 - 적립식 펀드, 인덱스 펀드, 상장지수 펀드, ELS, 채권형 펀드
단기 플랜에 적합한 펀드 - ETF(상장지수 펀드), 주식형 펀드, MMF
해외펀드나 헤지펀드 같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펀드들은 제외했습니다. 실제로 해외펀드의 경우 수익률이 몇 년째 바닥을 헤매고 있습니다. 펀드는 이렇게 자신의 전략 기간과 성향에 맞는 안에서 먼저 선택합니다. 그 후 다시 수익률 비교를 통해 펀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Step5. 위험 분산 하는 방법.

위험 분산은 흔히 말하는 분산투자이며, 포트폴리오를 빈틈 없이 오밀조밀하게 계획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실 500만원 재테크를 통해 돈을 굴리려 하는데, 리스크로 인해 굴리기는 커녕 손해보면 안되겠죠? 위험 분산은 최대한 여러 가지 금융 상품에 분산해, 한 쪽에서 손해가 나더라도 다른 쪽에서 상쇄하여 리스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한 곳에 모두 쌓아두면 무너질 때, 한 번에 무너지기 때문에 위험분산을 합니다. 궁긍적으로 재테크의 안정성을 불어넣어 줍니다.

운용사 분산, 스타일 분산등 위험 분산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500만원 재테크에선 '금융 상품 분산'만 해도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분산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Ex) 금융 상품 분산

1차 분산) 펀드70%, 적금30%
2차 분산) 인덱스 펀드1, 인덱스 펀드2, 적립식 펀드1, 적립식펀드2
3차 분산) 적금1, 적금2

펀드는 적은 단위에도 가입이 되기에 최소 4개 이상으로 분산해주도록 하며, 제가 인덱스와 적립식을 각각 2개씩 나누어 종류 분산도 하였지만, 적립식 펀드를 4개로 나누어도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3차 분산은 적금 분산인데.. 5천만원 한도까지는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기에 굳이 분산을 안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분산투자는 이 정도만 해주셔도 충분한 안정성이 확보됩니다.


 

 


Step6. CMA통장 만들기.

이제부터 알려드릴 스텝6과 7은 재테크 스킬이 아닌, 재테크에 탄력을 불어 넣어주는 것들 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텝1~5를 거치며, 포트폴리오를 어느 정도 구성하였다면, 스텝6~7은 효과적으로 500만원 굴리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들이죠. 'CMA통장'은 은행 회사가 아닌 금융 회사에서 만들 수 있는 통장입니다. 일반 예금의 이율 0.1~0.8%보다 훨씬 높은 2~2.5%대의 이율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예금이 분기별로 이자가 들어오는 반면, CMA통장은 하루마다 한 번씩 이자가 들어오기에 즉각즉각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MA통장은 개설할 때 증권사, 종금사를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한 번 만들어 두면 재테크 및 비상금 통장으로 효과적이죠..!



 


Step7. 네 개의 통장 만들기.

<네 개의 통장>이란 책은 장기간 베스트셀러로 이름을 올렸던 재테크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통장을 나눠 만들었을 때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죠. 네 개의 통장을 만드는 이유를 압축해보면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생활비, 비상금, 급여, 투자등이 한 통장에서 관리가 된다면, 어떤 목적으로 얼마만큼 썼는지 파악하기 힘들겠죠?

그러나 통장을 나누어서 관리를 한다면 어떤 목적으로 얼마가 사용되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돈의 흐름이 파악되면 필요치 않는 소비를 잡아낼 수 있고, 궁극적으로 돈을 절약하면서 돈에 대한 통제권을 자신이 쥐게 되는 것이죠. 절약된 돈과 관리로 발생한 돈의 여유는 생활비나 500만원 재테크에 재투자 하여, 보다 빨리 재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제 500만원 재테크 시작하는 방법에 관해 모두 알려드렸는데..
오늘 제 재테크 관련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원하시는 목표 꼭 이루시고 성취하는 나날들이 되시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포스팅을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