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금연 후 신체변화 알아보자

[금연 후 신체변화 알아보자.]

담배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지금 금연은 경제적 절약과 건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제적인 면이야 하루 흡연량에 따라 달라지기에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달려있지만 금연 후 신체변화 같은 경우는 금연자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금연 후 신체변화에 관해서는 여러 연구를 통해 알려진 바들이 많은데, 그 부분들에 대해서 깔끔히 정리하여 보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금연 동기부여하러 떠나보실까요~?

 

 

 

시간에 따른 금연 후 신체변화

 

 

~20분 : 혈압, 맥박, 체온이 정상화됩니다.

 

~8시간 : 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화됩니다.

 

~12시간 : 혈액 속 일산화탄소 양이 정상수치로 내려옵니다.

 

~24시간 : 흡연으로 인해 몸 않에 쌓였던 일산화탄소가 몸 밖으로 전부 배출됩니다. 금단 증상이 극에 달하는 시간입니다.

 

~1~2주 : 가래의 점도와 색이 정상적으로 되돌아오며, 수 차례 흡연에 대한 욕구가 생깁니다.

 

 

~1개월 : 피부가 개선되며 폐 기능이 30% 정도 향상됩니다.

 

~3개월 : 남성의 경우 성 기능 향상과 정자 수가 증가됩니다.

 

~9개월 : 피로와 호흡 곤란 증상이 완화하며 호흡기 질환에 대한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폐가 정상 기능합니다.

 

~1년 : 혈액의 모든 세포가 정상화되며 심장병 발병률이 흡연자 절반으로 떨어집니다.

 

~5년 : 자궁경부암, 뇌졸중, 중풍의 발병률이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이 됩니다. 신체 체중도 증가합니다.

 

~10년 :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흡연자 절반으로 떨어지며,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등 흡연으로 발생되는 주요 암들의 발병률도 따라 감소하게 됩니다.

 

~15년 : 심장병 걸릴 위험과 사망 위험이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이 됩니다.

 

 

 

금연 후 신체변화 중요 다섯 부분!

 

1. 피부 노화 속도 정상화.

흡연시 피부 손상을 막아주는 비타민A 성분을 파괴하게 됩니다. 이는 혈류 흐름의 이상으로 피부 색을 어둡게 하고, 피부의 탄력 담당하는 콜라겐 성분의 파괴로 이어져 피부 나이가 훨씬 더 들어보이게 합니다. 그리고 담배 연기에 있는 성분이 피부 표피에 달라 붙어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는데 금연시 피부 노화 속도가 점차점차 정상화됩니다.

 

 

 

 

2. 구강 건강의 정상화.

금연 후 신체 변화가 일어나는 부분 중 가장 빠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구강 건강입니다. 흡연은 치은염을 비롯해 치주질환의 유병률을 높이며,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치아 손상 위험률이 150%가 높습니다. 거기다 치아가 변색되고 입냄새가 심해지는데 금연을 하면 구강 건강이 차츰차츰 돌아옵니다.

 

 

 

 

3. 성 기능의 정상화.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흡연은 발기 과정에 영향을 미쳐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저하합니다. 그리고 해면체 내 정맥의 수축을 제대로 도와주지 못해 발기가 되더라도 그 지속 시간이 줄어듭니다. 흡연시 떨어진 성기능은 금연 후 3개월부터 정상화되기 시작합니다.

 

 

 

 

4. 폐 질환 발병률 낮춤.

흡연은 폐포, 폐의 모세혈관, 폐의 면역력등 폐에 종합적으로 악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만성 폐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81% 이상이 흡연과 관련해 발생하게 됩니다. 미국암 협회에 따르면 만성폐질환의 사망률이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10배 높다고 발표되었습니다. 금연을 하게되면 오랜 시간에 걸쳐 폐 기능이 제대로 돌아옵니다.

 

 

 

5. 각 종 혈액 질환 발병률 낮춤.

흡연자의 혈액 질환 주요 원인은 니토킨과 일산화탄소입니다. 그리고 흡연을 하게되면 혈액이 뭉쳐서 생기는 혈전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직접적 원인이 되며 혈압과 심박수 상승에 영향을 줍니다. 반대로 금연 후 신체변화를 살펴보면 비교적 빠른 1년이내란 시간 동안 혈액의 건강 상태에 정상 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집안 내력 중 혈액 관련 질환이 있다면 빠른 금연이 혈액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금연 후 신체변화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키베리 효능 7가지!  (0) 2016.04.09
안구건조증 치료법 확실히 알기!  (2) 2016.04.05
비단풀 효능 정리!  (1) 2016.03.08
옆구리 살빼는 운동 방법과 종류!  (0) 2016.03.05
해독주스 효능 8가지  (0) 2016.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