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안구건조증 치료법 확실히 알기!

[안구건조증 치료법 확실히 알기!]

 

안구건조증을 방치하면 시력 저하 및 각 종 안질환에 노출되어 눈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때문에 안구건조증 치료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가 쉽지 않다면 꾸준한 관리와 개선을 통해 점차 나아지게 해야합니다.

 

저는 기존에도 눈물양이 적은 편이였지만, 라식 이후 최악의 안구건조증을 겪었습니다. 아침이면 눈이 메말라서 인공눈물 없이는 눈을 뜨기도 힘들었고 바람이 심한 날이면 눈이 시려 앞을 볼 수 없었죠.

 

 

 

안구건조증 정의.

 

 

안구건조증은 보통 눈물종이 검사로 진단을 합니다. 눈 아래 꺼풀에 해당하는 하안검에 눈물종이를 끼우고 5분이 지난 시점에서 종이의 10mm 이상을 적셨다면 정상으로 판단하고 5mm를 채 적시지 못했다면 눈물양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여기서 이물감이나 불편감을 느낀다면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고, 시력 저하등 문제가 생긴다면 각막 손상 여부등을 확인하며 보다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수준입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법.

 

 

먼저 아셔야 할 건 원인별 안구건조증 치료법이 다르며, 일부 원인의 경우 치료라기 보다는 개선과 관리의 개념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염증 질환이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경우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완치가 됩니다만 원인이 다른 경우는 개선과 관리의 개념으로 접근해야합니다.

 

 

 

〃인공누액 점안 (가장 일반적)

안구건조증의 가장 일반적이면서 증상 완화 방법으로는 인공누액 점안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안구건조증 원인이 눈물양 부족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케이스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공누액을 점안하게 되면 여러 안구건조증 증상이 완화됩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도리어 눈물 분비량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건조감을 느낄 때 점안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눈꺼풀 염증 치료 (지방층 부족 원인)

이 안구건조증 치료법은 눈꺼풀 지방층이 부족해 눈물 증발이 빨리질 때 활용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정상적이라면 눈꺼풀 지방샘에서 나오는 기름막이 점액질과 눈물의 수분을 코팅하여야 하는데, 염증으로 인해 이 부분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눈꺼풀 염증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항염증 치료 (안구 염증 원인)

안구건조증 진단을 받을 때 제법 많은 분들이 안구 관련 염증을 함께 진단 받습니다. 만약 항염증 치료를 통해 염증을 없앤다면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을 받지만 체질 문제로 만성 염증인 경우에는 개선에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가습기 (개선 목적)

실내가 건조하게 되면 눈물의 증발 속도가 빨라져 평소보다 심한 안구건조증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 안구건조증의 상태도 계속 나빠지게 되죠.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게 가습기입니다. 실내의 습도를 높이면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수시로 걸어주셔도 좋습니다.

 

 

 

〃온찜질 (개선 목적)

스팀 타올이나 찜질용 아이 패치로 온찜질을 해주시게 되면 눈 주변의 혈액 순환이 빨라지고 눈물의 분비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눈 건강과 안구건조증을 동시에 개선시키는 일석이조 안구건조증 치료법이죠. 또 찜질하는 일정 시간 동안에 눈을 쉬게끔 해주니 눈이 피로할 때마다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안구건조증 치료법이였습니다.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연 후 신체변화 알아보자  (7) 2016.05.23
마키베리 효능 7가지!  (0) 2016.04.09
비단풀 효능 정리!  (1) 2016.03.08
옆구리 살빼는 운동 방법과 종류!  (0) 2016.03.05
해독주스 효능 8가지  (0) 2016.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