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비단풀 효능 정리!

[비단풀 효능 정리!]

 

날씨도 점점 풀리면서 새싹들이 자라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봄에 왕성하게 자생하는 비단풀도 빠질 수 없겠지요! 비단풀은 옛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온 약초입니다. 아주 예쁜 생김새는 아니지만 워낙 비단풀 효능이 좋아 오랜 시간동안 사랑받고 있지요. 비단풀은 쇠비듬과 조금 비슷하게 생겼으니 채취하러 가기 전 두 풀의 생김새를 정확히 알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몸에 좋은 비단풀 효능 1~7

 

 

질기고 독한 : 당뇨병 개선

인삼이 몸에 좋은 이유는 사포닌이라는 천의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천의 성분 사포닌이 비단풀에도 꽤나 풍부합니다. 사포닌은 여러 부분에 효능을 발휘하는데 특히 당뇨병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는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내용이며 사포닌은 당뇨병의 문제가 되는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어 체내 인슐린량을 늘려준다고 합니다. 인슐린은 몸 속 당분을 분해하는 성분입니다.

 

 

 

 

피하기 힘든 : 부인병 개선

비단풀 효능 그 두 번째로는 부인병 개선 효능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부인병이라하면 생리불순부터 시작해 월경통, 자궁출혈, 하혈등 여성만 겪는 특정 질병 부분을 말합니다. 비단풀은 옛부터 이런 효능을 인정 받아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특히 고대 중국에서도 부인병 치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옛 중국 한방 서적인 본초강목에도 관련 부분이 기술되어 있죠.

 

 

 

 

암의 시대 : 항암 효과

비단풀을 모르는 사람이 비단풀을 보면 한낱 잡초일지 모르지만 비단풀을 아는 사람이 보면 귀한 항암제로 보일 것입니다. 비단풀이 이렇게 항암 효과를 지닐 수 있는 이유에는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사포닌 덕분입니다. 사포닌은 항암 효과를 가진 항암 성분으로 암 예방과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함유로 사포닌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강하게 냅니다.

 

 

 

 

아이고 두야 : 두통 완화

네 번째로 소개드릴 비단풀 효능은 두통 관련 부분입니다. 보통 비단풀은 다른 약초들과 다르게 독성이 없습니다. 보통 야생 약초들은 자기 보호 본능으로 조금씩이나마 독성을 지니고 있는데, 비단풀은 거의 전무하다 할 수 있습니다. 비단풀은 이렇게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다양한 통증 완화에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두통에 효능이 좋아 두통 진통제로 활용됩니다.

 

 

 

 

탈장하는 느낌 : 장 트러블 개선

평소 장 건강이 좋지 않거나 장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분들은 장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장트러블의 원인이 되는 나쁜 균들이 잔존한다는 것이죠. 비단풀은 이런 나쁜 균을 죽이는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살균 효과를 바탕으로 장 트러블을 개선시키고 장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다만 속이 냉해 장 트러블이 있으신 분이라면 비단풀과는 궁합이 맞지 않으니 피하시는게 좋답니다.

 

 

 

멈추질 않아 : 지혈에 도움

이 비단풀 효능은 얼핏보면 별 것 아니게 보입니다. 출혈이야 가만히 놔두면 멎는게 아닌가 할 수 있죠. 그러나 이는 외부에 난 상처의 이야기이고 만약 내부에 출혈이 생겼다면 지혈 작용만큼 필요한 효능은 없습니다. 이렇게 지혈에 도움이 되기에 자궁출혈, 월경과 같은 출혈에 비단풀이 효과를 보이는 것입니다.

 

 

 

내 안에 돌있다 : 결석 제거

비단풀을 섭취하면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 결석 제거에 효과를 발휘하죠. 이런 결석 제거 효능은 국내뿐 아니라 아주 먼 남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미에서 비단풀은 결석 제거에 도움을 주는 약용 식물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비단풀 효능에 관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