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소음인 특징과 소음인 음식 알아보기

[소음인 특징과 소음인 음식 알아보기.]

사상의학은 조선 후기때 동무 이제마로 부터 나온 의학이론으로써 사람의 체질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그에 따라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 체질 중 하나가 바로 소음인으로 우리 나라 사람들의 체질에는 소음인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다른 체질들에 비해 소음인 관련 사상의학은 많이 발전된 편입니다. 사상의학의 약리, 병리는 대부분 소음인을 기준으로 하여 발전되어 왔습니다. 소음인에 대한 정보도 가장 많고요! 그래서 오늘은 소음인 특징과 소음인이 먹으면 좋은 소음인 음식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소음인 특징은?

 

 

소음인 특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체질과 용모, 성격으로 나눌 수 있죠. 소음인의 체질적 특징은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대신 신장이 강한 편입니다. 소음인은 위장이 약해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으며 소음인에게 권장되는 식습관은 적은 양을 자주 먹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이 체질적으로 잘맞습니다.

 

 

 

그리고 용모를 보자면 대부분 마른 편이지만 상하 균형은 잘 잡혀있습니다. 체구는 대체로 작지만 키가 큰 소음인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슴이 좁고 엉덩이가 큰 체형을 보이며 눈코입이 크지 않지만 오밀조밀하게 잘 위치해있고 이마는 조금 나온 편입니다. 코 끝이 살짝 올라간 것,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것도 소음인 특징입니다.

 

 

 

이제 소음인의 성격을 살펴보자면 소음인은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나 이게 신중한 모습으로 많이 비춰집니다. 그리고 머리가 총명하고 판단력이 빨라 업무 처리 능력이 높은 편입니다. 다만 모든 성격이 장점만 있을 수 없는듯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이 신경 과민이나 불안 장애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소음인은 머리가 총명해 실익 계산에 빠른 편입니다. 그럼 이제 소음인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음인이 먹으면 좋을 소음인 음식들.

 

 

※몸이 찬 소음인에겐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들이 잘 맞습니다. 그리고 소화력이 약하기에 소화가 보다 편한 음식들이면 더욱 좋습니다.

 

소음인에겐 최고 보양 음식 : 삼계탕

삼계탕은 하나부터 열까지 거의 대부분의 재료가 소음인에게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로만 만들어졌습니다. 인삼, 황기, 찹쌀, 대추, 닭고기 모두 소음인 체질과 맞는 음식이며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삼계탕에는 이 모든 것들이 다 들어가 있죠. 소음인이라면 여름, 겨울 가릴 것 없이 삼계탕을 자주 드셔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인삼차, 대추차, 닭볶음탕도 소음인에게 좋습니다.

 

 

 

아침에 한 알 : 사과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펙틴은 장을 강하게 하여 장 건강을 증진시켜주고 식욕 감퇴와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또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데도 효과가 있죠. 소음인은 장이 약한 체질이기 때문에 사과의 이런 효능은 소음인의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향기로운 : 계피차

계피차도 소음인 음식 중 하나로 소음인에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 손, 발이 쉽게 찬 소음인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소화력을 강하게 만들어 음식 소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아마 계피차를 종종 드시는 분이라면 열이 오른다라는 느낌을 받은 적 있을 겁니다.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해서 속을 보호하는데 좋습니다.

 

 

 

이거 먹고 사람될래. : 마늘

비장과 위장이 약한게 소음인 특징입니다. 마늘은 비위라 하여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은 소염, 향균 작용이 뛰어나 신체내 균과 염증을 없애주고 비위를 따뜻하게 보호해주며 육류의 소화를 도와 소화불량 해소에 효과를 보입니다. 마늘은 면역력 강화와 항암 효과로 인해 암 예방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돼지고기 대신 : 소고기

한국인이 사랑한 돼지고기와 소음인은 안타깝게도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소음인은 염소고기, 양고기, 닭고기를 비롯해 왠만한 육류는 다 궁합이 맞는 편인데 유독 돼지고기와 엇나가 있습니다. 대신 소고기와 소음인의 궁합은 좋습니다. 지방질이 적은 부위 쪽으로 섭취하시면 소음인에게 좋으며, 생강이나 마늘을 곁들여 먹는다면 소화에 대한 부담도 줄어듭니다.

 

 

이 밖에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들은?

고구마, 감자, 양파, 김, 다시마, 추어탕, 도미, 복숭아, 꿀, 옥수수, 미역, 시금치, 파, 귤, 호박, 가지, 고추, 현미, 찹쌀, 고등어, 카레, 양배추, 민어, 꿩 고기, 오렌지, 상추, 쑥, 겨자 등이 소음인에게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소음인 특징과 소음인 음식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