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운동

유산소운동이란? 유산소운동 종류.

[유산소운동이란? 유산소운동 종류.]

 

운동의 기본은 유산소운동입니다. 유산소운동은 건강한 신체를 만들고 수많은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다만 운동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유산소운동이란 무엇인지부터 제대로 아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유산소운동 개념과 그 종류까지 일목요연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유산소운동이란 무엇일까?

 

 

유산소운동은 지속적인 호흡이 가능한 운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무거운 아령을 들면 자신도 모르게 호흡을 멈추고 집중하게 됩니다. 즉, 무산소운동이 되는 것이죠. 반대로 걷거나 뛰면 지속적으로 호흡하면서 장시간 운동하는 유산소 운동이 됩니다.

 

유산소운동은 심폐 능력을 향상시키고 혈관을 강하게 하며 체지방을 소모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다 당뇨병, 고혈압 등 거의 모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 줍니다.

 


 

유산소운동할 때 주의할 점.

 

 

유산소운동도 오버 트레이닝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 운동은 자신의 운동 능력의 60~80% 범위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100% 힘으로 달릴 수 있다면, 힘을 조금 뺀 후 60~80%로 운동을 지속해야 합니다.

 

오버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도리어 몸 안의 근육들을 분해하게 됩니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과 몸의 밸런스에도 영향을 주니 80%이내 운동 능력 안에서 1시간 정도 진행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유산소운동 종류.

 

 

조깅
칼로리 소모가 높고, 심폐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조깅의 경우 무릎이나 관절에 부담이 올 수 있으니 쿠션감 좋은 조깅 전용 운동화를 신고 운동하시는게 좋습니다.

 

〃수영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칼로리 소모가 높은 운동입니다. 수영 선수들이 훈련할 때 하루 10,000칼로리 이상 먹는 것만 보더라도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라이딩
라이딩은 국내에도 자전거 문화가 점점 발달하면서 추천드리고 싶은 유산소운동 종류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미숙한 부분이 많이 사회적인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데 안전 장비 착용하고, 적정 속도로 잘 타기만 한다면 유산소운동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스피닝
보통 스피닝은 단체 운동이라 생각하지만, 심플하게 스피닝 기구 하나 놓아두고 혼자 운동하셔서도 상관없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찬바람을 가르며 라이딩하는 것은 정신 나간 짓이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비가 오나 눈이오나 할 수 있는 스피닝은 정말 매력적인 유산소운동입니다.

 

 


〃에어로빅
계속 반복되는 운동이 지겨워 못하는 분이라면 에어로빅이 좋습니다. 에어로빅은 미국에서 시작된 운동으로 어쩌면 레크레이션에 가깝습니다. 에어로빅은 신나는 음악에 맞춰 에어로빅 동작을 이어가며 운동 효과를 얻습니다.


〃등산
등산은 강한 지구력을 생기게 해주는 유산소운동입니다. 집 주변에 낮은 산이 있다면 등산을 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며, 자연과 함께 하는 운동이여서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줄넘기
간단하게 제자리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 종류로 칼로리 소모가 꽤 높은 운동입니다. 게다가 줄넘기는 전신 운동이여서 몸 전체에 탄력을 생기게 해줍니다. 줄넘기를 할 때는 시간보다 개수를 목표로 두고 접근하시면 운동량을 늘리는데 용이합니다.


〃버피테스트
원래는 체력 테스트 목적으로 탄생했으나 그 운동 효과가 좋아, 현재는 크로스핏에서 빠질 수 없는 운동이 되었습니다. 전신은 사용하는 운동이라 칼로리 소모가 매우 높고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근육을 키우는데도 목적이 있는 분이라면 버피테스트를 다른 운동과 병행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