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우주

블랙홀에 지구가 빨려들어가는 영상 및 블랙홀이란?

[블랙홀에 지구가 빨려들어가는 영상 및 블랙홀이란?]

오늘 우주에 관한 주제 중 다룰 주제는 바로 블랙홀입니다.
이런 블랙홀과 더불어 한 때 이슈가 되었던,
블랙홀에 지구가 빨려들어가는 영상까지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먼저 블랙홀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 동영상도 이해가 되겠죠?





블랙홀이란?

블랙홀이란 초신성의 폭발 이후 생겨나는 천체를 말합니다.
블랙홀을 천체라 부르는 것은, 블랙홀도 하나의 별로 간주하는 것이죠.

별로 간주되는 이유는 블랙홀이 초신성 폭발 이후,
질량이 커져, 압력이 부족한 중성자 별이
강한 중력을 넘어서지 못하면서 한 없이 찌그러지게 됩니다.
이렇게 찌그러진 것이 바로 블랙홀입니다. 때문에 천체로 보는 것이죠.

실제로 블랙홀의 경우 납작하지만 엄청난 질량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으며,
우주에는 태양의 5만배에 해당하는 질량을 가진 블랙홀도 있습니다.
이는 상상할 수도 없는 초고밀도라고 할 수 있죠.
다시 말하지만 중력이 별을 한 없이 찌그러트려, 극단적인 수축을 만든 겁니다.

블랙홀은 너무 강한 중력 때문에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을 삼켜버리고,
들어간 모든 것들은 어떻게 해서든 빠져 나올 수 없습니다.
심지어 속도가 빠른 빛마저도 블랙홀에선 빠져나오지 못하죠.

만약 블랙홀에서 무언가가 빠져나오려 한다면, 최소 빛보다도 빠른 속도를 가진
어떤 입자나 물체
가 있어야 하는데, 과연 빛보다 빠른게 존재할 지는 모르겠네요.



그럼 이제 블랙홀에 대한 개념은 어느 정도 아실 것 같네요.
사실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한도 끝도 없어서 최대한 단순하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어떻게 이해가 잘 되셨을런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이제는 블랙홀에 지구가 빨려들어가는 영상을 한 번 보겠습니다.
이 영상은 모든 별은 블랙홀이 될 수 있다는 이론에 근거해,
지구에 블랙홀이 생겼을 때의 상황을 그래픽으로 만든 겁니다.

제가 알기로 태양의 경우 지름이 대략 6킬로미터 정도 압축이 되면,
블랙홀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더군요.
그럼 이 영상을 본 이후 블랙홀에 대해 못다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볼게요.


*동영상*






사실 블랙홀에 관한 이야기는 아주 오래 전부터 입에 올랐지만,
블랙홀에 대한 사실이 받아들여진 건 1900년대 중반에 들어서 부터였죠.

한 학자는 1784년에 이런 말까지 했었습니다.
"우주의 가장 무거운 물체는 눈에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왜냐하면 그 자체에서 나오는 모든 빛을 강한 중력으로 다시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엄청난 통찰이 아닐 수 없네요 ㅎㅎ 어떻게 1900년대 중반에 받아들여진 사실을
1700년대에 생각할 수 있었을지, 정말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블랙홀과 관한 학설은 많습니다. 작은 블랙홀이 더 큰 블랙홀에게 잡아먹힌다는 등
이런 것과 같은 학설이죠. 다만 금방 말씀드린 건 사실로 밝혀진 내용입니다.

그러나 지금 제가 말씀드릴 건, 블랙홀로 빨려들어간 물체가 화이트홀로 나온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학계에서 공공연히 떠다니는 이론인데, 아직까지 화이트홀이 발견된 적이 없죠.
다만 스티븐 호킹의 작은 블랙홀이 화이트 홀과 다름 없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과연 블랙홀의 진실과 블랙홀로 빨려 들어간 물체는 어떻게 되는지.. 너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네요.



블랙홀의 내부에서는 시간이 공간으로 변하며,
공간은 시간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결국에는 블랙홀 바깥으로 아무 것도 빠져나올 수 없음을 말하는데,
계속해서 블랙홀에 관한 내용들이 밝혀지고 있으니,
계속 주목해야 할 부분인 것 같네요 ㅎㅎ

그럼 블랙홀에 관해 조금이라도 이해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고,
저는 여기서 블랙홀과 블랙홀에 지구가 빨려들어가는 영상에 관한 포스팅을 끝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