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비단풀의 효능 및 비단풀 먹는 방법

[비단풀의 효능 및 비단풀 먹는 방법]


오늘은 비단풀의 효능을 비롯해 비단풀 먹는 방법까지
비단풀이 관해 하나하나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비단풀은 이름이 고운 만큼 생김새도 고왔더라면,
참 좋을거란 생각이 드는데, 아쉽게도 쇠비듬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덕분에 많은 분들이 쇠비듬을 비롯해 다른 약초들과 많이 헷갈려 하시죠.

그래도 비단풀은 약초로써 그 효능이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면서도 채취하는 게 아닐까요?

애기땅빈대풀이라고도 불리는 비단풀은 봄과 여름에
많이 채취할 수 있으며, 꺾으면 흰 진액이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효능과 먹는 방법의 순서로 비단풀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비단풀의 효능 7가지.


몸 속에서 사라져 : 결석 제거
비단풀의 경우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장이 튼튼해지면 이뇨 활동에 도움을 주고,
신장 결석, 방광 결석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죠. 비단풀과 결석 제거에 관한 효능은 바다 건너
남아메리카 대륙에서도 그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는데, 남아메리카의 원주민들은 비단풀을
몸 속 결석을 제거하는 약초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그만 좀 멈췄으면 : 지혈 효과
두 번째로 알려드릴 비단풀의 효능은 지혈 효과입니다. 비단풀에는 피를 멈추게 하는 지혈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비단풀이 조금 더 가치가 있는 것은 생신 작용까지 함께한다는 점이죠. 생신 작용이란 상처가 난 곳에
새 살이 돋아나게끔 하는 작용을 뜻하는데, 비단풀은 피를 멈춤과 동시에 새 살을 돋아나게 하므로,
상처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나 손을 쓸 수 없는 신체 내 출혈에 강점을 보입니다.




몸을 힘들게 하는 : 설사 치료 및 장 건강 개선
비단풀은 장 건강에 유해하며, 설사 및 여러 위장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을 죽이는 살균 작용을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장티푸스균, 이질균, 대장균, 디프테리아균 등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덕분에 장을 깨끗하게 해주고 장 건강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설사를 멎게합니다.
비단풀의 경우 찬 성질의 음식이니, 찬 성질을 가진 분이라면 드시지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머리가 지끈 : 두통 치료
이번에 알려드릴 비단풀의 효능은 두통 치료 효능으로, 비단풀이 가진 강력한 효능 중 하나입니다.
비단풀은 독성이 없어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진통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 진통 효과는
모든 사람에게 잘 들어 두통을 완하시켜주며, 두통에 좋다고 알려진 천마와 비견될 정도로
두통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비단풀은 냉골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큰 병 이기는 : 항암 작용
이번에는 비단풀하면 꼭 언급하고 넘어가야 할 항암 작용 부분입니다. 비단풀에는 인삼에 많이
들어 있다는 사포닌 이란 성분이 다량 들어 있으며, 플라보이노이드 성분들도 들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의 특징은 강한 항암 작용을 한다는 점이며, 이 덕분에 각 종 암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비단풀은 위장과 머리에 좋아 뇌종양을 비롯해 위암과 췌장암, 직장암 등에 좋습니다.




여성이라면 : 부인병 치료
이번에는 부인병과 관련된 비단풀의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대표적으료 효과가 미치는 곳은
자궁 출혈이며, 이는 비단풀은 지혈 작용과 생신작용 덕분에 좋은 치료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본초강목에 기술된 내용에 따르면, "(중략) 비단풀은 설사, 하혈, 여러 부인병 치료에 효과가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본초강목 말고도 <상해상용중초약>에도 부인병 치료에 좋다고 나와있죠.



시대의 난치병 : 당뇨병 완화
이번에 알려드릴 비단풀의 효능 또한 위에서 언급했던 사포닌 덕분에 가능한 효능입니다.
이미 사포닌의 경우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그 내용을 자세히
알려드리자면 사포닌은 당뇨병 치료에 필수적인 인슐린 증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국내 경희대 연구진에서 사포닌 연구를 통해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걸 밝혀냈죠.
그럼 이제 효능에 관해서는 다 알아보았으니, 비단풀 먹는 방법에 관하 알아보실까요?




비단풀 먹는 방법!


비단풀의 경우 잎을 주로, 말리거나 찌거나, 물과 함께 달여서 마십니다.
여기서 복용 방법에 따라 효과가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니,
대표적인 몇 가지 부분에 관해서만 복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항암 작용 : 생 잎 그대로 물과 함께 달여서 마십니다.
설사 및 장염 : 잎을 말린 후, 가루내어 물과 함께 먹습니다.
자궁출혈 : 생 잎을 찐후, 참기름과 생강 그리고 소금과 함께 먹습니다.
외상치료 : 날 것을 찧은 후, 상처 난 부위에다 붙입니다.
대상포진 : 외상 치료와 마찬가지로 처치를 합니다.

크게는 두 가지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외상에는 비단풀을 찧어 붙이는 것이고, 내상에는 말린 후 달여 마십니다.

쉽게 두 가지로 생각하는 것이 편하며, 날 것 그대로 달여서 마실 때에는
말린 비단풀의 용량보다 2배는 더 사용하셔서 달여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여기서 비단풀의 효능과 비단풀 먹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생활정보 >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에 좋은 음식 7가지  (34) 2013.09.30
비타민C가 많은 음식들  (38) 2013.09.25
간 기능에 좋은 음식들!  (39) 2013.09.13
동충하초 효능들 정리!  (23) 2013.09.12
아연이 풍부한 음식 모음!  (1) 2013.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