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피차 효능 및 귤피차 만들기]

 

맛과 건강 모두를 잡을 수 있는 귤피차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방에서 귤피는 '진피'라 불리며 각 종 약의 재료로 활용됩니다. 이만큼 귤은 그 알맹이에서부터 껍질까지 버릴 것이 하나 없습니다.

 

겨울에 제철인 귤을 먹고 그 껍질을 잘 말려두었다가 보관한다면 4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것도 귤피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더 기분좋게 드시라고 귤피차 효능과 귤피차 만들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귤피차 효능 7.

 

 

철벽방어 : 면역력 상승

귤하면 비타민C, 비타민C하면 귤이죠! 귤은 그 알맹이에도 비타민C가 풍부하지만 알맹이보다 더 많은 비타민C가 귤피에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신체 면역력에 직접적인 관여를 하여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다만 비타민C는 건조 과정에서 서서히 파괴됩니다. 1달 정도 지난 귤피라면 비타민C가 여전히 많겠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비타민C가 파괴되기에 되도록이면 빨리 말린 것부터 드시는게 중요합니다.

 

 

 

 

침침한 눈 : 눈 건강 증진

두 번째로 알려드릴 귤피차 효능은 눈 건강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눈 건강에 영향을 주는 성분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특히 베타카로틴의 역할은 무시하지 못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안구 건조증을 개선시켜주고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눈의 노화를 억제해주는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이런 베타카로틴은 귤피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답니다.

 

 

 

 

늙어서 고생 안하기 : 성인병 예방

귤피차를 자주 마셔주면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상승에 각 종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좀 더 특화된 부분을 꼽자면 바로 성인병 부분입니다. 귤피차가 가진 효능 중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성인병의 원인을 없애주어 심근 경색, 뇌졸중, 협심증, 간질환등으로 대변되는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성인병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면 귤피차를 추천드립니다.

 

 

 

 

탱탱하게 : 노화 방지

이 귤피차 효능도 귤피차가 가진 항산화 작용 덕분입니다. 보통 피부의 노화는 활성 산소라는 유해 산소가 피부에 침투해 세포를 괴사시켜 주름을 만듭니다. 세포가 죽기 때문에 탄력도 당연히 떨어지구요. 이런 활성 산소를 줄여주는 작용이 바로 항산화 작용입니다. 이 덕분에 피부 노화의 진행 속도를 억제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귤피차에는 비타민C가 많아 미백과 피부 잡티 제거 효능도 있습니다.

 

 

 

 

혈관 질환 안녕! : 모세혈관 개선

귤피차를 자주 마시면 모세혈관의 투과성이 좋아져 혈액의 흐름이 개선되고 또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이는 귤피차가 가진 구연산 덕분입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동맥경화, 고혈압 같은 혈관 질환이 예방됩니다. 또 이와 같은 질환이 있다면 질환 개선 자체에도 효과적이죠. 출혈이나 멍에도 귤피차가 좋습니다.

 

 

 

 

트러블 메이커 : 장 건강 개선

귤피차에 들어 있는 구연산은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나 숙변 제거에 용이하고 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시키죠. 이 구연산 효능과 관련해서는 옛 한방 고서인 본초강목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귤피는 대장이 막힌 것을 다스린다고 나와있지요. 귤피는 옛부터 인정한 약재입니다.

 

 

 

 

매일 더부룩 : 소화력 증진

이 귤피차 효능은 끝으로 이제 귤피차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밥을 먹어도 소화가 잘 안되고 하루 종일 더부룩한 분이라면 식후 디저트로 귤피차를 추천드립니다. 귤피차는 속을 편하게 해주고 허약한 위를 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옛 한방 서적인 본경에 따르면 귤피는 소화를 촉진시킨다고 나와있고, 또 다른 서적인 명의별록에 따르면 귤피는 위를 다스린다고 나와있죠. 

 

 

 

귤피차 만들기. 

 

1. 귤 껍질을 식초나 채소, 과일 세정제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차를 우려내는 망에 들어갈 크기 정로도 찢어준 후 건조한 날 햇볕에 말립니다.

3. 말린 귤 껍질은 달궈진 팬에 3분 정도 볶고, 냉장 보관해주시면 되고 만든 날짜를 표시해둡니다.

4. 손으로 부숴서 차망에 넣거나 가루에 가깝게 찧어서 차로 우려먹으면 됩니다.

 

귤피차를 만들 때 중요 포인트는 건조입니다. 귤껍질은 보통 3~5일 정도 건조시키지만 손으로 쉽게 부숴질 정도면 충분히 건조됐으니 거둬들이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비타민C가 파괴되기에 먼저 만들어 놓은 것부터 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귤피차 효능과 귤피차 만들기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Posted by 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