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

기억력 향상법 알아보자!

[기억력 향상법 알아보자!]

 

보통 사람들은 거울을 볼 때 나이가 들었음을 인지하지만 저는 사실 거울 보고선 나이가 들었다는걸 느끼지 못합니다. 반면 예전에 기억을 하고 있었던 단어들.. 혹은 얼마 전에 읽었던 책, 보았던 영화, 공부했던 내용들이 기억이 안 날때면 나도 늙었구나라는 느낌이 강렬하게 전해져 옵니다.

 

아래 기억력 향상법은 과학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나온 결과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물론 저도 충실하하고 있는 것들이죠. 기억이 퇴행하는 치매의 지독함만 보더라도 기억력의 중요성은 충분히 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생각해 학생들의 공부만 보더라도 기억력은 8할 이상의 영역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기억력 향상법 7가지.

 

 

하나, 중간중간에 휴식 취하기.

근무 중 휴식이나 낮잠은 이미 수많은 연구를 통해 업무 능률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것만 본다면 근무 중 낮잠을 허락하지 않는 회사는 조금 비효율적이라 할 수 있겠네요. 아무튼 공부를 하는 중에도 중간중간 휴식이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공부 중간중간에 휴식을 취하면 정보를 기억하고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이 높아진다고 하죠. 공부를 오랫 동안 좋은 컨디션으로 달리기 위해선 휴식하는 법도 알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둘, 연상하기.

저는 사회적으로는 직장인이지만 개인 만족을 위해 영어와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가 공부할 때 기억력 향상법 중 가장 많이 도움 받는 부분이 연상 부분입니다. 어떤 한 개념이나 단어를 외울 때 그 개념과 단어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연상하면서 공부를 합니다. 이렇게 연상을 하게되면 신경의 연결을 강화해 습득한 정보를 보다 오래 기억하도록 해줍니다. 최근에 연상법이라 해서 많이 소개되는 방법입니다.

 

 

 

 

셋, 왼손을 활용하기.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을.. 왼손잡이라면 오른손을 자주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평소 쓰지 않는 손을 사용하게 되면 뇌에서 새로운 신경망이 생겨 뇌를 자극하게 됩니다. 자극된 뇌는 활성화되어 기억력을 비롯해 집중력, 이해력까지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반대손을 활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반대손으로 밥먹기, 반대손으로 글씨 쓰기, 반대손으로 옷입기가 있습니다.

 

 

 

 

넷, 손으로 글씨 쓰기.

예전 학생때 글씨를 막 휘갈기면서 공부를 하던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 친구들은 감각적이든 이론적이든 분명 글씨 쓰면서 공부를 하면 더 암기가 잘된다는 것을 알았던 듯합니다. 이 기억력 향상법은 뇌에 더 많은 자극을 주어 보다 오래 기억에 남도록 하는 것입니다. 손으로 글씨를 쓰면서 외우게 되면 자판을 두드리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다섯, 글씨를 소리내어 읽기.

외울 대상을 소리내서 읽게 되면 뇌에 또 다른 부위가 자극되게 됩니다. 자극된 뇌 부위에는 혈액 순환이 잘되고 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같은 대상을 눈으로만 읽었을 때보다 더 오래 기억에 남게 되는 것이죠. 다만 소리를 내서 읽을 때는 주변 사람들에게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온전히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지금 알려드린 기억력 활용법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집에서 영어 단어 외울 때 꼭 발음을 하고 연상을 하며 외웁니다.

 

 

 

여섯,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 먹기.

뇌를 건강하게 하여 기억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음식들이 제법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챙겨 먹으면 기억력 향상에 꽤 도움이 될 수 있죠. 지금까지 연구를 통해 밝혀진 음식에는 호두, 아몬드, 캐슈넛과 같은 견과류와 브로콜리, DHA가 많이 함유된 연어와 고등어, 조금 쓴 맛을 내는 다크초콜릿, 눈에 좋아서 유명한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일곱, 명상을 하기.

마지막 기억력 향상법은 미국 하버드 대학의 연구 결과를 근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미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명상한 사람이 명상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학습력, 기억력을 담당하는 뇌 부위의 활성도가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이는 필요로 의해하는 명상이 아니라 규칙적이면서 또 습관적으로 하는 명상은 기억력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 자체에 좋은 효과가 있는걸 의미하죠. 또 다른 연구를 보면 규칙적인 명상시 새로운 뇌 신경이 생겨나 뇌의 능력치를 끌어 올려주고 주의력, 집중력을 길러준다고 합니다.

'생활정보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배 끊는 방법 총정리!  (3) 2016.02.28
스트레스 해소법 총정리!  (1) 2015.12.15
무기력증 극복 방법 파헤치기.  (1) 2015.12.06
이두 운동 순서와 종류.  (0) 2015.03.24
칼로리 소모 많은 운동 종류.  (1) 2014.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