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

스트레스 해소법 총정리!

[스트레스 해소법 총정리!]

 

그 어느 때보다 바쁘고 빠르게 돌아가는 사회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들이 발생됩니다. 우리 개인은 자신이 짊어지기 버거울 만큼 큰 스트레스를 지고 있는게 다반사이고 그나마 좀 나은 사람이라면 스트레스 해소법을 지닌 사람들입니다.

 

먼저 아셔야할 건, 스트레스는 해소하는 것이지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스트레스 해소 도구 없이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우울증 같은 정신 질환으로 번져갈 가능성이 높기에 스트레스로 인해 잠이 안 오거나 신경이 예민해졌다면 “내 몸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구나..”라고 생각하시면서 얼른 스트레스 해소에 대해 노력해야 합니다. 오늘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노하우와 그 방법들을 끌어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나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자.

 

 

명상
명상은 속칭 도를 닦는 사람이 할 만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명상을 습관처럼 하시는 분들도 계실만큼 제법 보급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 야구선수인 박찬호 선수만 보더라도 덕 아웃에서 수시로 명상을 하곤 했습니다. 실제로 명상은 불안장애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에 따르면 하루 25분씩 3일간만 명상해도 스트레스를 대폭 해소한다고 밝혀냈습니다.

 

 

 


숲 걷기
숲이나 산에 가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좋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숲에서 교육할시 스트레스, 분노, 공격성 등 모든 부정적 지표가 낮아지고 반대로 즐거움 같은 긍정적 지표는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런 숲에서 하는 교육 같은 경우 유럽은 1950년도부터 시행하였죠. 실제로 숲에는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피톤치드 물질이 나와 사람의 정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취미 가지기
사람들이 우울증이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것은 스트레스 분출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회생활, 인간관계 등 스트레스는 계속 축적되지만 그게 빠져나갈 구멍이 없어 결국 나 자신을 짓누르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자신만의 취미가 있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실 취미라는 것은 개인 취향차이가 있기에 “어떤 것을 해라.”라는 언급은 무의미합니다. 분명 아래에서도 취미에 해당될만한 것들이 소개되겠지만,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지금 가장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입니다. 마음의 소리가 진짜 자신의 소리이기 때문이죠.

 

 

 


*비타민D 섭취
영국 퀸 마거리트 대학의 연구진이 밝혀낸 바에 따르면 비타민D 섭취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D가 스트레스 물질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으로 나타났으며, 일반 합성 비타민이 아닌 천연 비타민D만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를 섭취하는 스트레스 해소법은 조금 물리적이기는 하지만 반대로 효과적이기도 하니깐 한 번 고려해볼만하지 않나 싶네요. 비타민D가 많이 든 음식으로는 연어, 달걀, 우유, 버터, 표고버섯, 참치 등이 있습니다.

 

 

 


*비밀의 정원, 미니 블록
비밀의 정원이나 미니 블록은 최근 바쁜 직장인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스트레스 해소 도구입니다. 일종의 취미라 할 수 있겠는데.. 가볍고 휴대성이 강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비밀의 정원이나 미니 블록 말고도 책 읽기 같은 것들도 추천드릴 만한 취미입니다. 실제로 점심시간을 활용해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아로마 테라피
한 때 아로마 테라피는 광풍 이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예전에 비해 인기가 식은 것도 사실이지만.. 아로마 테라피 자체가 일상적으로 바뀐 탓도 있다고 봅니다. 디퓨저나 향초만 보더라도 아로마 테라피가 삶에 많이 녹아들었다는 걸 알 수 있죠. 아로마 테라피는 ‘향기 치료’라는 말 그대로 정신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리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효과는 확실하다고 봐야죠. 특히 로즈마리 같은 허브 계열이 스트레스 해소에 좋답니다.

 

 

 


*공연
엄청난 스트레스에 짓눌려 있다면, 그걸 충분히 날려 버릴 수 있는 강력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저는 그 무언가로 공연을 추천 드리고 싶네요. 공연이란 것은 가볍게 대학로 소공연부터 규모가 큰 콘서트까지 모두 아우르는 말입니다. 심지어 개그 공연도 공연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이나 공연 장르가 있다면 그것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스트레스 푸는데 좋습니다.

 

 

 


*글쓰기
글쓰기는 내 안에 있는 것을 하얀 여백 위에 토해내는 일입니다. 생각나는 대로 감정과 머릿속에 있는 것들을 쓰다 보면 복잡했던 머리도 정리되고, 충분한 스트레스 해소가 가능합니다. 사실 글쓰기를 할 때 글을 잘 쓰면 더 좋겠지만.. 쓰다보면 잘 써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마음껏 적는 게 더 중요합니다. 혹시나 글을 쓰다 보니 글빨이 일취월장한다면, 그 때부터는 글을 가지는 노는 것이죠.

 

 

 


*운동하기
스웨덴 고텐버그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벼운 운동이라도 기분 전환 및 정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무리한 운동은 신체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기에 되려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조깅이나 걷기, 가벼운 피트니스 같은 경우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신체 내 혈액 공급을 촉진해 보다 신체를 활력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럼 여기까지 스트레스 해소법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생활정보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배 끊는 방법 총정리!  (3) 2016.02.28
기억력 향상법 알아보자!  (0) 2016.01.01
무기력증 극복 방법 파헤치기.  (1) 2015.12.06
이두 운동 순서와 종류.  (0) 2015.03.24
칼로리 소모 많은 운동 종류.  (1) 2014.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