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흥미

갠지스 강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

 

갠지스 강은 인도의 젖줄이자 생명의 강입니다. 이 강을 중심으로 인도 문명이 탄생했으며 고행자들을 안아주는 어머니의 품과 같은 곳입니다.

 

이 강에 의존하는 인도 사람만 4억 4천만 명에 달합니다. 인도 내에서는 갠지스 강 정화 사업, 개발 등이 강력한 정치적 화두입니다. 오늘은 이런 갠지스 강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종교적 관점에서 본 갠지스 강.

 

인도는 기본적으로 다신교 국가지만 힌두교가 80%로 가장 많습니다. 갠지스 강 또한 힌두교와 가장 밀접하게 얽혀 있으며 힌두 문화의 상징적인 강입니다.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신은 '파괴의 신'인 시바신으로 갠지스 강의 물줄기가 이 시바신의 머리에서 흘러나왔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성하게 여기기에 여기서 몸을 씻으면 전생의 죄가 사라지고 윤회를 벗어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인도인의 90% 가량은 윤회를 받아들이는 힌두교와 불교를 믿고 있습니다. 때문에 인도인들의 가장 큰 종교적 가치는 윤회를 끊고 다시 태어나지 않는데 있지요.

 

그런 의미에서 갠지스 강 주변의 화장터는 제법 흥미롭습니다. 인도인들은 사람을 화장한 뒤 흐르는 강물에 뿌리면 다시 태어나지 않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인도의 힌두교도들은 갠지스 강에 모여서 기도도 하고, 신성한 종교 의식을 치르기도 합니다.

 

 

과학적 관점에서 본 갠지스 강.

 

과학적으로 바라봤을 때 갠지스 강은 흥미로운 강입니다. 사람들은 갠지스 강에서 목욕하고, 화장하고, 빨래하고, 일부 공장에서는 막대한 양의 폐수도 버립니다.

 

그 결과 수질이 매우 악화된 상태이며 대장균은 충격적일 정도로 많습니다. 그런데 돌고래도 여전히 살고 있고, 강 주변 사람들은 매일 이 물을 마시고 목욕도 합니다.

 

그런데도 배탈이 나거나 질병에 걸렸다는 사람은 보기 힘듭니다. 이 부분이 정말 재미있는 것이 진짜 성수가 아닐까란 생각이 들 정도로 갠지스 강의 정화능력이 좋다는 점입니다.

 

갠지스 강의 이런 비밀을 풀기 위해 몇몇 과학자들이 갠지스 강에 대해 실험과 조사를 한 적 있습니다. 사람한테 유해한 균을 갠지스 강에 풀고 그것을 꾸준히 관찰했는데, 갠지스 강에서는 이상할 정도로 빨리 괴사했다는 것입니다. 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