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귤 효능 8가지 및 귤껍질차 만드는법.

[귤 효능 8가지 및 귤껍질차 만드는법.]

 

귤은 과일이라기 보다 간식이라는 느낌에 가깝습니다. 하나 둘 까먹다보면 어느새 한 봉지 모두 비워버리게 되죠. 손 끝이 노랗게 되는건 보너스구요^^

 

겨울철에는 귤만 자주 먹어줘도 감기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이는 귤 효능 때문인데.. 지금부터 귤이 가진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끝으로는 귤껍질차 만드는법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귤 효능 1-8.

 

 

감기야 안녕 : 면역력 증진

귤 한 개에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40% 정도가 들어 있습니다. 즉 귤 3개만 먹어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모두 채우게 됩니다. 귤은 풍부한 비타민C를 바탕으로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면역력 증진입니다. 비타민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해주는 성분으로 바이러스, 박테리아를 막아주어 각 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쁘게 : 피부 미용

이 귤 효능도 비타민C 덕분입니다. 먼저 비타민C는 미백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미나 잡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죠. 거기다 피부를 보다 탄력있게 해주는 콜라겐 생성에도 영향을 주며, 피부 주름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도 없애주어 주름 예방해도 효과적입니다^^ 예뻐질려면 귤은 자주 먹는게 좋겠지요?

 

 

 

 

잠와 : 피로 회복

비타민C가 피로회복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그렇죠? 그러나 실제로 그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입증이 잘 되지 않았는데.. 얼마전 대한비타민연구회에서 성인 직장인 남녀 141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비타민C를 투여한 그룹 쪽의 피로도가 그렇지 않은 쪽의 피로도 보다 더 낮았다고 연구 내용이 발표되었네요. 이제 피로회복에 대해 반신반의하셨다면 믿고 섭취해도 좋을 것 같아요.

 

 

 

 

열받아 : 고혈압 예방

네 번째로 알려드릴 귤 효능은 고혈압 예방 효능으로 귤에는 비타민A, C, E도 모잘라 비타민P까지 들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P에 주목하셔야 하는데..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을 돕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게다가 귤은 고혈압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답니다. 참고로 비타민P는 귤껍질에 많습니다.

 

 

 

 

두려운 병 : 항암 효과

유독 많은 비타민들 중에 비타민C가 주로 언급되는 건 그만큼 중요도가 높아서겠죠? 귤의 비타민C는 지금까지 소개드린 효능들을 비롯해 인간의 두려운 손님인 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비타민C가 가진 항산화 효과 때문이며, 항산화 효과는 암의 원인이 되는 유해 산소를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침침해 : 눈 건강 증진

다른 귤 효능에 비해 강력하다고 얘기할 순 없지만, 그래도 적절히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는 눈 건강을 지키는데 일정정도 영향을 줍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는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로 필요한 성분이며 눈의 피로도를 낮춰줍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면 귤은 알맹이보다 귤 껍질이 성분 함량만 봤을 때 더 좋다는 점입니다. 귤껍질을 활용하고 싶은 분은 아래에 있는 귤껍질차 만드는법을 참고하세요.

 

 

 

 

튼튼하자 : 뼈 건강

귤에는 분명 칼슘이 들어 있지만 뼈 건강에 영향을 줄만큼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귤이 뼈 건강에 좋은 것은 베타크림토산틴 성분이 오렌지보다 46배 많이 들어 있어 골밀도를 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베타크림토산틴은 4년 전 발표된 일본 연구진의 결구 결과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거기다 귤의 항산화 작용은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해 관절을 지켜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활기있게 : 신진대사 촉진

귤의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촉진되면 몸 안의 노폐물은 빠져나가고, 음식물들이 에너지원으로 원활히 바뀌어 몸을 보다 활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거기다 귤에 신 맛을 내는 구연산이 체내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과도 있어 지방 분해 배출에도 효과적이죠. 그럼 귤 효능에 대해서는 다 알려드렸으니 이제 귤껍질차 만드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알아보는 귤껍질차 만드는법.

 

귤껍질은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진피라 불립니다. 진피는 주로 기침 예방 목적으로 사용되죠. 실제로 귤 알맹이 보다 귤껍질에 더 많은 영양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타민C와 비타민P 같은 것들이죠. 이런 이유로 귤껍질만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답니다^^ 그럼 귤껍질차 만드는법을 깔끔하게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베이킹소다를 푼 물이나 식초를 태운 물에 귤을 깨끗이 씻습니다.
2) 귤 알맹이는 먹고 귤껍질을 따로 모아둡니다.
3) 귤껍질을 차망에 들어갈 정도로 자른 후 손으로 부숴질 때까지 햇볕에 말려줍니다. (보통 3일)
4) 잘 말려진 귤 껍질은 후라이팬에 3~4분 정도 볶은 후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5) 귤 껍질을 차망에 담아 뜨거운 물에 우려먹습니다.

 

이제 귤 효능을 비롯해 귤껍질 활용법까지 꼼꼼히 다 알려드린 것 같네요. 따뜻한 곳에 누워 귤 까먹는 재미를 모두 함께 느껴 봐요^^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황가루 효능 7가지.  (0) 2015.11.23
내장지방 빼는법 쉽게 정리.  (0) 2015.11.19
파인애플 효능 8가지.  (0) 2015.11.10
병아리콩 효능 꼼꼼히 알기!  (0) 2015.11.02
잎새버섯 효능 7가지!  (3) 2015.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