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들

[방광염에 좋은 음식들]


안녕하세요~! 방광염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은 많이 아프지는 않지만, 우리를 지치고 힘들게 하는 질병이죠?
주로 빈뇨, 야뇨, 요의 시달리며 반강제적으로 화장실과의 친분을 쌓도록 만드는데,
조금 더 심해지면 소변에서 피가 섞여나오는 혈뇨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방광염은 혈뇨로 발전되어 통증을 동반하며 심해지지 않는 이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들만 잘 챙겨 먹고, 식이요법에 조금만 신경쓰셔도
증세를 완화 시키고 치료를 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주로 오래 앉아 있는 분이거나, 요도의 길이가 짧은 여성의 경우
방광염에 더 많은 노출이 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구기자
한약방에서 약재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기자는 신장을 강화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값 싸게 구할 수 있는 약재이기도 한 데, 농도 짙게 달여 하루 반컵 정도를 드시면,
원활한 이뇨작용과 함께 신장에 관련된 질환을 치료할 수 있죠.
방광염에 걸렸을 때 물을 많이 먹고 이뇨작용을 돕는 음식이 필요한 이유가
방광내 세균의 농도를 떨어뜨리며, 세균을 희석시켜 배출해내기 때문이죠.

율무
장의 세균을 쉽게 제거해주는 율무는,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방광의 상태까지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때문에 방광내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막으며 방광염의 증세를 점점 호전시키게 되는 것이죠.
율무는 주로 율무차로 드실텐데, 방광염에도 율무차가 좋습니다.


다시마 & 해조류
다시마와 해조류는 예전부터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죠.
특히 식이섬유와 풍부한 미네랄로 무장한 다시마의 경우 각 종 영양소를 바탕으로 방광염의 증세를
호전시켜 줍니다. 그 바탕에는 뛰어난 소염작용으로 방광내 세균을 제거하는 힘이 크며,
특히나 소변 배출에 관련된 기관 치료와 기능 개선에 좋은 효과를 미칩니다.

늙은 호박
당뇨병 예방과 치료,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늙은 호박은 방광염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늙은 호박은 이뇨 작용을 촉진 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 때문에 몸 속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배출을 바탕으로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혈관 질환에도 좋은 예방과 치료 음식이 됩니다.


옥수수 수염
옥수수 수염은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진 이뇨 작용과 신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죠.
옥수수 수염의 경우 따로 챙겨 드시기보다는, 물로 끓여 물 대신 자주자주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소변을 잘 보지 못해 생길 수 있는 결석을 예방해줍니다.

생지황
방광염의 증세가 심하거나 급성 방광염에 걸려 방광염이 통증을 동반한 경우 생지황을 먹으면 그 효과가 좋습니다. 주로 생지황은 방광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는 역활을 하고, 생지황을 찌고 말리고를 9번 반복한 '숙지황'을 드시면 그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민들레
마지막으로 알아 볼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바로 민들레입니다.
민들레는 주변의 척박한 환경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로 강인한 생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생명력을 바탕으로 약재로써도 좋은 효능을 가진 게 민들레인데 민들레는 이뇨 작용을 도와
소변배출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위염, 장염 등에도 좋다고 하니
간편하게 민들레 차를 만들어 자주 드신다면 좋은 건강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방광염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