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계발/기본

기회비용, 비교우위, 절대우위란?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는 경제 속에 사는 것이며 경제라는 것이

계속해서 관여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경제를 자기와 다른 세계의 문제라 생각한다면 보다 경제적인 선택을 할 수 없게 되고, 경제에 있어서

불합리함을 겪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경제학이란 것을 단순 수학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생활에서도 도움이 되는

경제학 지식은 수학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개념적인 것에 가깝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알려드릴 비교우위, 절대우위, 기회비용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보다 합리적인 경제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개념이며 장사나 사업을 하는 분들은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입니다.

 

 

 

 

기회비용이란?

 

기회비용이 무엇인지 알아야지만 비교우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기회비용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회비용은 아주 쉽게 설명해서 하나를 선택했을 때 포기해야 하는 다른 하나를

기회비용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각 기 다른 장소에 A라는 바이어와 B라는 바이어가 있습니다. A라는 바이어와의 거래는

컴퓨터 거래이고 B라는 바이어와의 거래는 휴대전화 거래입니다. 단 조건은 A바이어를 선택할 시

B바이어를 선택할 수 없고 B바이어를 선택할 시 A바이어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A를 선택한다면 B와의 휴대전화 거래가 기회비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B를 선택한다면

A와의 컴퓨터 거래가 B와의 거래를 위한 기회비용이 됩니다.

 

당연히 무언가를 선택할 때는 기회비용이 가장 적을 쪽을 선택해야 경제학적인 관점에서는 옳은 일입니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선택하는 많은 것들에서 기회 비용은 발생됩니다.  

 

 

 

 

 

비교우위란?

 

비교우위는 재화를 생산할 수 있는 두 생산자의 기회비용의 크기를 비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조금 쉽게 설명드리면 재화를 생산 할 수 있는 A와 B라는 두 생산자가 어떤 재화 생산에 있어

다른 한 쪽보다 재화 생산에 들어가는 기회비용이 낮다면 경제학에서는 비교우위에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생산자와 B라는 생산자가 똑같은 물건을 생산하는데 A라는 생산자는

기회비용으로 3만원을 필요로 하고 B라는 생산자는 2만원이 필요로 합니다. 이 때 B라는 생산자가

A라는 생산자에 대해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만약 A라는 생산자와 B라는 생산자가 서로 다른 재화를 생산한다면 서로가 서로의 재화 생산에

있어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로의 비교우위로 인해 무역이라는 것이 발생되는 것이죠.

 

 

 

 

 

절대우위란?

 

절대우위는 비교적 쉬운 개념입니다. 즉 어떤 생산자가 하나의 재화 생산에 있어 투입되는 자본이나

생산 요소가 다른 생산자들에 비해 적다면 절대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리로 예를 들면 A라는 일식집 요리사가 초밥 10개를 만드는데 10분이 걸리고, B라는 일식집 요리사가

같은 퀄리티의 초밥 10개 만드는데 20분이 걸린다면 A라는 요리사가 B라는 요리사에 비해 시간적 요소로

절대 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시간만을 생산적 요소로 단정하고서 예를 든 것이지만 시간이 있는 자리에 요리의 재료, 가격등

모든 것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비교우위의 경우 자신이 점할 수 있는 우위에 한계가 있지만 절대우위는 상대 비교가 아닌 절대 기준이기에

많은 재화 생산에 있어 독점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