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세계 5대 건강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세계 5대 건강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얼마 전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인 렌틸콩이 이슈가 된 적 있지요?

다름 아닌 트랜드 세터 이효리씨가 렌틸콩 밥상을 공개하면서 부터인데

그 덕분인지 자연스럽게 다른 식품들에게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5대 건강식품은 미국의 건강 전문 월간지 <헬스>가

선정한 것인데, 2006년 3월호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그럼 5대 건강식품에는 뭐가 있고, 또 얼마나 건강에 좋아서 선정되었는지

그 면면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김치

 

 

가장 먼저 소개드릴 음식은 한국의 김치입니다. 김치의 경우 우리네 밥상에 꼭 올라오는 필수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 이제 세계인들도 한국의 김치에 대해 인정하기 시작한 것 같네요^^ 김치는 무나 배추등의 채소에 젓갈을 비롯해 마늘, 생강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드는 발효 음식인데 과학적으로 그 영양과 효능이 면밀히 분석되고 입증된 음식입니다.

 

 

그 영양과 효능을 조금 살펴보자면, 먼저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다른 식품과 비교를 불허 할 정도로 함량이 높은 편이고, 칼슘, 칼륨, 철, 인등 무기질도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김치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노화 방지를 비롯해 당뇨 및 고혈압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실생활에 미치는 효능으로는 변비 예방, 면역력 증강 부분이 있겠네요.

 

 

〃그리스의 요구르트

 

 

사실 요구르트는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죠? 요즘은 직접 집에서 만들어 먹기까지하며 많은 사람이 즐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평범하다면 그리스의 요구르트가 세계 5대 건강식품에 뽑힐 수는 없었겠지요? 그리스에서 만들어지는 전통 요구르트는 젖소의 젖을 활용하는게 아니라 염소의 젖을 활용하여 만든답니다.

 

 

그리스에서는 수천년 전부터 염소의 젖으로 요구르트는 만들었으며 진한 크림 형태를 뛰고 있는게 일반 요구르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스의 요구르트의 경우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뼈를 강하게 만들어 각 종 잔병 및 뼈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이 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를 비롯해 장을 건강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인도의 렌틸콩

 

 

이제 인도의 렌틸콩을 소개드릴 차례네요. 렌틸콩의 경우 유럽 남부 지역 지중해 연안에 원산지를 두고 있는 음식으로 현재는 유럽을 비롯해 아시아, 인도 등 여러 나래에서 재배되고 생산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인도에서 렌틸콩이 많이 재배가 되고 서반구에서는 재배가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인도의 렌틸콩이 굉장히 유명해졌지요.

 

 

이런 유명세를 바탕으로 세계 5대 건강식품에 선정되기도 했는데.. 렌틸콩은 단백질이 풍부해 고기를 안 먹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되는 콩입니다. 같은 무게로 렌틸콩과 소고기를 비교했을 때 렌틸콩이 1.3배 정도 단백질이 더 들어가 있다고 하죠. 렌틸콩은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풍부한 식이 섬유를 바탕으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나 덧붙이자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와 암 예방에도 좋다고 하죠.

 

 

〃일본의 콩과 콩제품

 

 

낫또로 대변되는 일본의 콩제품도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낫또는 국내에서도 제품들이 계속 나오며 지속적으로 소비가 되는 음식입니다. 낫토는 대두를 낫토균에 발효해 만든 일본의 전통 음식이며 밥 반찬으로 활용하거나 다른 음식들을 만들 때 국내 된장처럼 양념용으로 사용하는 음식입니다.

 

 

일본에서도 낫토의 냄새 때문에 낫토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을 위해 냄새가 나지 않는 제품도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고 하죠. 낫토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살펴보면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식이섬유도 많아 혈관 질환 및 변비, 뼈 건강, 간 건강, 두뇌 발달, 혈전 용해, 피로 회복에 좋은 효과를 보여준답니다.

 

 

〃스페인의 올리브 오일

 

 

스페인은 세계 최대의 올리브 오일 생산국이면서 그 품질도 최고로 유지하는 나라입니다. 특히 안달루시아산 올리브 오일은 세계 최고의 품질로 대우 받고 있으며 향과 맛이 다르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클래스를 보여주죠. 이런 이유에선지 스페인은 올리브의 나라라고도 불리곤 하며 세계 올리브 생산의 50% 이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에는 비타민E, 토코페놀, 폴리페놀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을 바탕으로 피부 미용은 물론, 눈 건강, 노화 방지, 항암 작용, 당뇨 예방, 성인방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여준답니다. 올리브 오일의 경우 먹어서도 좋은 효과를 보지만 순한 제품을 몸에 바르면 미용효과로도 탁월하다 하죠. 그럼 여기까지 세계 5대 건강식품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생활정보 >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정리  (8) 2014.07.12
전립선에 좋은 음식 8가지  (17) 2014.07.08
검은콩 효능 7가지.  (18) 2014.07.02
관절에 좋은 음식들 정리!  (22) 2014.06.30
양파의 효능 10가지!  (26) 2014.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