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

개똥쑥 먹는 방법 모두 정리!

[개똥쑥 먹는 방법 모두 정리!]


오늘은 개똥쑥 먹는 방법에 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허나 개똥쑥 먹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 개똥쑥에 관해
자세한 내용을 한 번 다루고, 먹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 다룰 자세한 내용은 채널A의 프로그램인
<먹거리X파일>에 나온 개똥쑥에 관한 내용이며,
대체적으로 개똥쑥은 기적의 약초가 아니라는 부분입니다.

제가 이렇게 개똥쑥 먹는 방법에 관해 정리하면서,
이런 부분을 알려드리는 이유는 진짜 알아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어서 다루어보네요.

그럼 일단 개똥쑥은 정말 기적의 약초인지 아닌지,
방송에 나왔던 내용 중 중요한 부분만 정리한 걸
먼저 본 후, 개똥쑥 먹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먹거리X파일에 나온 개똥쑥.


개똥쑥 : 국화가 한해살이 식물로, 한방에서는 주로 해열제로 사용되는 약초.
미디어 소개 : 항암효과가 항암재의 1,200배라 매스컴을 탐.

개똥쑥이 항암 효과로 큰 인기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플라보노이드 때문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암 성분으로 항암 음식이 소개 될 때 빠질 수 없는 성분이죠.
위 표는 방송에 나온 개똥쑥의 플라보노이드 함유량과 다른 음식의 함유량을 비교한 것입니다.

개똥쑥 환에 가장 많은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는데, 그 양이 녹차 생잎에 미치지 못합니다.
검정콩과 플라보노이드 함유량이 비슷하며, 호두나 미역보다 적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죠.
거디가 진액이나 건초, 효소 같은 경우는 플라보노이드의 함유량이 빈약합니다.


 


이번에는 개똥쑥이 매스컴에 소개될 때 항암 효과의 근거로 나와던 워싱턴 대학의 논문 부분을
보겠습니다. 논문에는 확실히 '개똥쑥에는 아르테미시닌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적혀져 있습니다.'
아르테미시닌은 철분에 민감하게 반응해 항암효과를 가지는 성분이며, 개똥쑥에만 들어 있는 성분이죠.

그런데 사실 아르테미시닌은 1,200배가 아닌 10배의 항암 효과 정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 1,200배의 항암 효과는 어디서 근거한 것인지 알아야겠죠? 논문에 따르면, 
이 아르테미시닌 보다 더 강한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적혀져 있습니다.

말 그대로 워싱턴 대학에서 아르테미시닌을 활용해, 새로운 화합물을 만들었는데, 그 새로운 화합물이
강력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죠. 이렇게 보면, 개똥쑥이 가진 아르테미시닌의 
항암효과는 매스컴에 소개된 것과 많이 다르다 할 수 있죠. 

왜냐하면 아르테미시닌이 1,200배의 항암 효과를 가진게 아니라, 워싱턴 대학에서 만든 새로운 화합물이
1,200배에 달하는 강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 말이죠. 그럼 10배의 항암 효과를 가진
아르테미시닌이란 성분은 개똥쑥에 얼마나 들어 있는지 그 부분도 <먹거리X파일>에서 알려주었습니다.
아래는 아르테미시닌 검출 결과입니다.




위 표를 보시면 개똥쑥 진액과 효소에서는 거의 검출되지 않습니다. 건초와 환에서만 아르테미시닌이 
검출되었는데, 그 양도 100g당 0.003g과 0.001g으로 함유량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요.
그 이유는 아르테미시닌의 분자구조가 매우 약해, 분쇄하거나 제조할 때 거의 다 사라진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아르테미시닌을 얻을 때에는 아주 정교하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얻을 수 있다네요.

이제 <먹거리X파일>에서 다룬 개똥쑥 부분 중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부분은 다 알려드린 듯 하네요.
역시 <먹거리X파일>이란 프로그램은 정말 좋은 교양프로그램인 듯 합니다. 아마 이 부분을 자세히
보신분이라면 개똥쑥 먹는 방법이 궁금해지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혹시 개똥쑥을 다른 의미로
드시는 분들을 위해 개똥쑥 먹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개똥쑥 먹는 방법 정리.


1. 차로 달여 마시기.
차로 달여 마시는 방법은 쉽습니다. 먼저 물을 끓인 후 물을 조금 식혀줍니다.
어느 정도 뜨거운 물이라 생각될 때 개똥쑥 건초를 넣어 물을 우려 주면 됩니다.
물을 진하게 우려내고 싶으면, 건초를 오래 넣어두면 됩니다. 보통은 4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즙을 내어 먹기.
이번에 알려드릴 개똥쑥 먹는 방법은 즙을 내어 먹는 방법입니다. 즙을 만들어 먹으려면
집에 녹즙기가 있어야 합니다. 녹즙기가 있다면 잘 씻은 개똥쑥을 녹즙기에 넣어
즙을 만들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주변 건강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3. 효소 만들어 먹기.
개똥쑥 생초와 설탕을 같은 비율로 병에 넣어 3개월간 숙성시키면 효소가 됩니다.
이 때 밀봉을 해주어야 하며, 생초를 깨끗히 씻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렇게 개똥쑥 먹는 방법도 소개드렸습니다. 그런데 개똥쑥을 드시기 전,
<먹거리X파일>에 나온 내용을 꼭 숙지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