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계발/기본

펀드란? 펀드용어 및 펀드 기초 상식 그리고 펀드 하는방법과 펀드노하우.

<펀드란? 펀드용어 및 펀드 기초 상식 그리고 펀드 하는방법, 펀드노하우.>

펀드란

 


펀드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펀드용어, 펀드 기초 상식, 펀드 하는방법 그리고 펀드노하우에 대하여 알아보자.

오늘은 펀드란 무엇인지와 펀드용어 그리고 펀드 기초 상식에 대해 배워보고,
거기다 펀드 하는방법과 펀드 노하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펀드는 은행금리가 물가상승률을 따라 잡지 못하는 저금리 시대에
최선의 대안이자, 부자가 되기 위한 재테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죠?

그러나 돈을 가지고 하는 금융 일에는 쉬운 일이 없습니다.
시대의 천재라 불리우던 '아이작 뉴턴'마저 주식으로 망했으니..
펀드도 금융일이다 보니 처음 접한다면 제법 어렵고 복잡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은 펀드가 어려우니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펀드 또한 돈이 움직이는 만큼 손실을 입을 수도 이익을 얻을 수도 있으니,
모두가 바라는 이익을 얻기위해선 펀드에 관해 열심히 공부하시라는 의미로 말씀드렸습니다.

모든 일들이 그렇듯 기초가 단단하여야 합니다.
펀드의 기초를 이루는 것은 당연히 펀드용어과 펀드에 관한 상식들을 잘 숙지하는 것인데,
이런 기초 위에 펀드 고수들이 알려주는 펀드노하우마저 잘 흡수하여야,
처음부터 손실을 입지 않고 순탄한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가장 먼저 펀드란 무엇인지 부터 명확히 알고,
그 다음 펀드용어를 알아야 다른 이야기들도 이해할 수 있겠죠..?
펀드용어들은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 노력했으니, 펀드용어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란

 


∥펀드란?

재테크에서의 펀드란 투자'기금'을 일컫습니다.
쉽게 설명해 투자신탁회사나 증권사가 펀드 상품을 출시하고 가입자를 받습니다. 
그럼 펀드 가입자가 펀드에 돈을 투자하겠죠?

그렇게 투자해서모인 대규모 자본(투자기금)을 투자전문가인 '펀드매니저'를 고용해 투자 수익을 올립니다.
주로 우량주나, 채권에 투자를 하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를 하게 하여 수익을 만듭니다.
그리고 나온 수익금을 투자한 금액만큼 투자자에게 다시 되돌아가도록 하는 게 펀드입니다.


펀드란

 


∥펀드 용어 정리 및 모음.

#먼저 말씀드리자면, 용어만 봐서는 바로 머리에 들어 오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 재테크를 시작할 때, 용어들을 머릿 속에 박히지 않아 상당히 고생했습니다.
때문에 용어는 적거나 한 번 훑어보신 후 펀드 기초 상식 및 펀드 노하우 등
펀드에 대해 배우면서 용어에 쓰임과 용어에 대한 뜻을 상기한다면 제 경험상 금세 이해하실 텐데,
아주 기초가 되는 펀드 용어들만 모았으니, 펀드 용어를 숙지하시는 데 문제 없으실겁니다.



- 펀드의 매매 단위 (주식은 '주')
환매 - 펀드에 들어 있는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것.
환매수수료 - 펀드에서 정한 최소 투자기간 내에 펀드를 환매할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 위약금의 일종.
매입 - 펀드 구입.
기준 가격 - 펀드의 매입과 환매에서 적용되는 가격. 매일 공시.
기준 수익률 - 펀드 성과와 평가의 기준이 되는 수익률 의미.
가치주 -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하여 저평가된 주식 의미.
공사채 - 채권에서 국가, 지방단체가 발행하는 공채와 일반 회사가 발행하는 사채를 함께 엮어 부르는 말.
국공채 - 국가, 지방자치단체에서 경비조달, 통화조달, 사업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
과표기준가격 - 투자자에게 이자소득세, 배당소득세를 부가하기 위해 산출되는 기준가격. 매일 공시.
기업어음 - 기업들이 단기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약속어음.
대형주 - 정확한 기준은 없으나, 자본금 규모 150웍인 이상 가진 회사 주식을 대형주라 부름.
레버리지 - 투자자 or 차입금을 활용하여 이익을 최대화 하려는 행위를 일컫음.
만기 - 채권발행자가 채권에 포함되어 있는 액면 금액을 지불하기로 한 날짜
매도호가 - 시장조성자가 매도하고자하는 가격.
매입호가 - 시장조성자가 매입하고자하는 가격.
시장조성자 - 주로 시장의 가격 변동, 수급 변동을 이용하여 이익을 얻을려고 하는 거래인 또는 거래회사.
배당금 - 주식회사에서 기업 활동의 성과물인 순이익을 주주에게 나누어는 것을 말함. 이익배분.
베타 - 펀드의 위험을 알려주는 지표로, 시장 전체 수익률 변동에 따른 수익률의 민감도를 의미.
변동성 - 펀드의 위험을 알려주는 지표로, 일정 기간 동안 수익률이 변동한 폭을 의미.
설정액 - 펀드가 펀드 투자자로부터 끌어들인 투자원금을 일컫음.
성장주 - 미래 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 되는 주식.
수탁고 - 펀드의 총 투자 규모.
운용보수 - 돈을 굴려주는 댓가로 자산운용사에게 주는 돈.
잔고좌수 -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펀드의 총 좌를 말함.
콜론 - 자금이 남은 금융기관들이 자금 상황이 어려운 금융기관에게 단기로 빌려주는 자금.
포트폴리오 - 분산투자를 위해서 투자된 주식, 채권 등 이 증권들의 집합을 말함.
표준편차 - 펀드의 수익률이 평균에서 이탈하는 정도를 일컫음


펀드란


∥펀드 기초 상식을 알아보자.

펀드 투자 전 반드시 알아야할 상식들이 있다면,
투자자로써는 당연히 민감한 펀드의 수수료 체계이며, 또 투자금을 불입하는 방법에 대해 아셔야겠죠?
그럼 지금부터는 펀드의 수수료 부과 방법과 펀드의 불입 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펀드 수수료 : 위의 '펀드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투신사나 증권사에서 펀드매니저(투자전문가)를 고용해서 펀드를 운영하게 됩니다. 이렇게 펀드를 운영하면서 필요한 투자전문가 고용 비용, 운용보수 등을 포함한 여러 비용들을 수수료라 하여 투자금에서 지불하게 됩니다.


#수수료 체계

선취판매 수수료 :
펀드 투자자가 처음 가입시, 투자금의 일정 비율을 판매 수수료로 지정하고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이 수수료 체계의 특징은 펀드의 운용 실적과 관계 없이 회사의 수익은 고정 된다는 점이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장기 투자시 수수료가 인하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투자시에는 다른 수수료 체계보다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펀드를 입금할 때마다 정한 일정 비율만큼 수수료를 떼어갑니다.

후취판매 수수료 : 환매 할 때 부과되는 수수료로, 환매 금액의 일정 비율을 정해 판매수수료로 지불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대게 투자기간별로 다른 수수료율이 부과되며, 장기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펀드의 불입 방식

적립식 :
적금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월 일정금액을 펀드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임의식 : 투자기간, 투자금액 등을 따로 설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입, 출금이 가능한 투자 방식입니다.
거치식 : 목돈을 한 번에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주로 일정 기간을 약속하고 넣어두게 되는 방식입니다.
목표식 : 목표 금액을 정한 뒤 일정 기간 내 수시로 저축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펀드란

 


∥펀드 하는방법을 배워보자. (내게 맞는 펀드 선택법)

이쯤보셨으면, 펀드란 무엇인가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잡히시죠?
여기서 부터는 펀드 하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먼저 펀드가입방법부터 알아보자면 상당히 쉽습니다.
물건 구매하듯 자신이 점찍어둔 펀드를 가진 자산운용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하던지,
자산운용사를 직접 방문해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별할 것도, 그렇다고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때문에 펀드를 할 때 정말 중요한 점은 펀드를 선택하는 방법인데
좋은 펀드를 고르는 고수들의 펀드노하우를 알아보기 전,
펀드를 고를 때 유의해야 할 점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신에 대해 면밀히 점검하라.
먼저 자신의 투자목적, 기간, 금액, 성향 등 자신에 대해 알아야 자신에게 맞는 펀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을 무시한 채 무리하게 가입했을 땐, 중도해지라는 암초에 만날 수도 있고,
이를 통해 환매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 자신의 성향은 안전중심인데도 불구하고 변동이
심한 펀드를 선택했을 땐 증권가의 변동에 따라 하루에도 몇 번씩 심장이 쪼여져 들어옵니다.
돈보다 건강을 먼저 잃을 수 있죠.


2. 펀드의 종류와 불입 방식을 선택하자.
자신의 투자성향이나 다른 가치들이 바로 섰을 때, 거기에 맞는 종류를 선택하는 게 먼저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투자 상황에 맞는 불입방식을 선택해, 꾸준히 펀드를 유지해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매월 고정 수입이 없는데, 적립식 불입 방법인 펀드를 선택한다면 중도 납입이 힘든 경우
눈물의 환매를 해야할 경우가 생기겠죠?

3. 중요한 것은 자산운용회사이다.
펀드는 판매하는 곳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투자금을 굴려주는 자산운용회사입니다.
펀드를 판매하는 은행이나 일부 증권사, 보험사 등은 판매처에 불과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판매처가 어디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자산운용사가 어디인지,
그리고 최근 해당 자산운용회사의 성과 어떠한지 면밀히 따져보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물건을 합리적이게 사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비교'만한 게 없고,
좋은 부동산 물건을 고르는 데에는 '발품'만한 게 없습니다.
펀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적게는 수백 만원, 많게는 천만원 단위까지 투자하는 펀드 상품에 있어서
'비교'와 '발품'은 펀드를 고르는 안목과 자신에게 잘 맞는 펀드를 선택할 확률을 높여줍니다.
그럼 이제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펀드란

 


∥펀드노하우 : 좋은 펀드 고르는 법

1. 자산운용사를 대표하는 대표펀드를 고르자.
자산운용사마다 자신의 회사를 대표하는 펀드가 있습니다. 이런 대표펀드의 경우 자신의 회사를 보여주는 얼굴이기 때문에, 다른 펀드 보다 많은 펀드매니저를 두어 수익률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게 됩니다.
만약 대표펀드를 잘 관리하지 못해, 수익률이 저조하거나 불안하다면 누가 그 자산운용사 펀드에 투자를 할까요..?
때문에 자산운용사의 대표펀드를 선택할 경우 수익률이나 안전성이 보다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장기간 운용되었으며, 규모가 큰 펀드를 고르자.
사실 규모와 기간은 펀드의 수익률과 크게 상관이 없다는 게 정설입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비슷한 펀드라면, 규모가 크거나 장기간 운용된 펀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자산운용사의 입장에서는 작은 규모의 펀드와 큰규모의 펀드가 같은 난처한 상황이라면
보다 큰 규모의 펀드 더 많은 신경을 써 운용할 것이기 때문이죠.

3. 과거 수익률을 맹신하면 안되지만, 좋은 계기판임에는 분명하다.
과거는 이미 지나가고, 다시는 오지 않을 시간이지만 과거에 좋은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가
아직도 상위권 수익률에 맴돌고 있다면, 앞으로도 좋은 수익률을 올릴 가능성이 높겠죠?
반대로 말해 과거에도 수익률이 좋지 않고, 지금도 수익률이 좋지 않은 펀드가 앞으로 수익률이 높아질거란
기대는 전자보다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과거의 수익률은 미래 수익률에 좋은 계기판이 되는데,
여기서 꼭 명심하고 있어야 할 점은 '좋은 성과를 꾸준히 거둔 펀드'여야 한다는 겁니다.
과거 수익률을 볼 때, 5-6달 반짝 수익률을 거둔 펀드는 역사가 너무 짧습니다.
최소 1년, 2년, 3년 단위로 펀드의 성과를 봐야 어느 정도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겠죠?

펀드를 가입 할 땐, 선 추천 후 선택이 되어서는 안된다.
이 말을 먼저 펀드 판매 회사에 방문하여 추천을 받고, 그 이후 고민하고 선택해서는 안된다는 말이죠.
주변을 둘러보면 무작정 펀드를 가입하겠다고 판매회사부터 찾아가시는 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판매회사가 보유 한 펀드 종류는 국내 9,000여가지 펀드 중 손에 꼽을 정도에 불과하며,
고객에겐 자신들이 판매하고 있는 펀드 중 하나를 팔아야 하므로, 잘못된 정보로 현혹하거나
고객의 상황에 맞지 않는 펀드를 추천 할 확률이 다분합니다.

때문에 먼저 자신의 상황(목적, 기간, 금액)에 맞게 직접 펀드를 선택한 후 해당 판매 회사에
방문하여 자신이 미리 선택한 펀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고 다른 펀드와도 비교하여 선택하시는 게 바람직 합니다.